구례군-산청군,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 ‘협력’키로
입력: 2022.07.19 15:48 / 수정: 2022.07.19 15:48

구례군은 노고단 코스, 산청군은 천왕봉 코스 각각 설치 계획...남원시·함양군 설득이 관건

구례군이 지난 6월 단독으로 신청한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 계획도. 환경부가 구례군의 신청에 대해 부적합하다고 판단, 반려했다. /더팩트 DB
구례군이 지난 6월 단독으로 신청한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 계획도. 환경부가 구례군의 신청에 대해 부적합하다고 판단, 반려했다. /더팩트 DB

[더팩트ㅣ구례=유홍철 기자]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를 위해 구례군과 산청군이 힘을 모으기로 합의했다.

김순호 구례군수가 18일 경남 산청군 이승화 군수 만나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에 대해 상호 협력키로 의견을 모으면서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 재도전에 나섰다.

이와 관련 환경부는 지난 6월 구례군 단독으로 신청한 구례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에 대해 공익성·환경성·기술성의 부적합을 사유로 반려처분했다.

앞서 환경부는 2012년 구례군과 경남 산청·함양군, 전북 남원시 등 4개 지자체가 케이블카 설치를 위해 국립공원계획 변경을 요구하자 모두 반려하면서 ‘지역을 단일화에 재신청하면 검토하겠다’라고 조건을 제시한 바 있다.

구례군은 이전 사례에서 보듯이 구례군 단독 신청도 반려처분을 받았고 4개 지자체 지역 단일화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에서 산청군과 협력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해 볼 계획이다.

이같이 꽉 막힌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의 가장 현실적인 방안으로 구례는 노고단 코스를, 산청은 천왕봉 코스를 각각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같은 두 군이 공동추진으로 나선 것은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면서 현 정부와 우호적인 경상남도 지자체와 국회의원의 적극적인 개입과 이전 민주당 정권의 비해 환경단체에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는 현 정부의 케이블카 설치에 대한 반감도가 낮은 상황을 적극 활용해 돌파해 보려는 속셈으로 읽힌다.

문제는 나머지 남원군과 함양군의 반발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간단치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남원과 함양군의 대승적 양보나 이익공유 등의 협력적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구례군은 김순호 군수를 필두로 민선7기 공약사업인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을 통해 '인구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케이블카 사업에 의욕을 보이고 있다.

구례군과 산청군 두 군수간의 만남에서 "이승화 산청군수는 힘을 합쳐 지리산에 케이블카를 설치하도록 함께 노력키로 합의했고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지리산권 4개 시·군이 적극 협력하여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최적의 방안을 환경부에 공동 건의하키로 했다"고 밝히고 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