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TP노조 "일부 부서장 채용 명백한 인사권 남용...원장 사퇴하라"
입력: 2022.07.19 14:50 / 수정: 2022.07.19 14:50

이응기 원장 "노조와 대화 통해 이해시킬 것"

충남테크노파크 노조가 일부 센터장 채용과 관련해 원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 충남테크노파크 제공
충남테크노파크 노조가 일부 센터장 채용과 관련해 원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 충남테크노파크 제공

[더팩트 | 천안=김경동 기자] 충남테크노파크 노조가 최근 이뤄진 일부 센터장 채용과 관련해 부적격 인사라며 원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충남테크노파크지부는 19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채용이 진행된 정책기획단장, 스마트ICT융합센터장 인사의 불합리성을 제기했다.

이들은 "지난 4월 채용된 정책기획단장 A씨의 전공은 학사·석사·박사 수료가 각 정치외교, 군사학, 군사학으로 이제껏 정책기획단에서 수행한 사업이나 역할을 고려했을 때 타당한 분야라고 하기 매우 어렵다"며 "A씨의 관련 경력 또한 국회도서관장 비서관, 충남도청 기획조정실,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 정책실장, 남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특임교수로 이러한 경력이 정책기획단 고유 업무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6월 이뤄진 스마트ICT융합센터장 채용도 전문성이 결여된 인사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스마트ICT융합센터장인 B씨 역시 학사·석사·박사 수료가 그래픽디자인, 멀티미디어, 컴퓨터응용으로 스마트ICT센터서 수행하는 사업들과 어떤 전문성으로 연계되는지 알 수 없다"며 "관련 경력도 디지털콘텐츠 개발(논문), 그래픽디자이너, 프로그래밍, 홈페이지 개발, 유튜브 등 콘텐츠 제작으로 부서장 채용 공고의 스마트ICT센터 업무 내용과 상관이 전무해 보인다"고 꼬집었다.

노조는 "인사권이라는 것은 합리적이고 상식적이며 공정하고 설명 가능한 것들이라는 범위 내에서 이뤄져야 한다"며 "이번 부서장 채용 인사의 경우 명백한 인사권 남용 또는 인사 무능으로 어떠한 경우에도 원장은 이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원장은 지금까지도 부서장 채용 절차에 문제가 없음을 강조하고 있지만 이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것"이라며 "특히 스마트ICT센터장 채용 당시 채용심의회 구성을 살펴보면 7명 중 4명이 원장과 직간접적으로 연관성이 있는 위원들로 구성돼 그 의도 또한 의심하기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장의 이번 인사는 조직의 존속과 미래를 위한 결정이 아닌 사적인 결정"이라며 "부적합한 정책기확단장, 스마트ICT융합센터장은 자신 사퇴하고 원장은 부적절한 부서장 채용에 대해 해명하고 사퇴하라"고 덧붙였다.

이응기 원장은 이에 대해 "부서장 채용과 관련해 그들의 전문성에 대한 믿음은 변함이 없지만 원장으로서 노조와 대화하고 이해를 구해야 하는 입장인 만큼 노조에 이야기하자고 제안한 상태"라며 "노조가 제기한 문제점을 (언론을 통해) 세세하게 반박하면 노조와 대화에 어려움이 있기에 자세하게 이야기 하기는 힘들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채용심의 위원회 구성 역시 지역에서 활동한지 오래됐기 때문에 직간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사람이 없을 정도인 만큼 네트워크층이 폭넓은 것으로 이해해 달라"고 덧붙였다.

충남테크노파크 노조가 최근 이뤄진 일부 센터장 채용과 관련해 부적격 인사라며 충남테크노파크 원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 천안=김경동 기자
충남테크노파크 노조가 최근 이뤄진 일부 센터장 채용과 관련해 부적격 인사라며 충남테크노파크 원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 천안=김경동 기자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