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단신]강진군, 생명나눔 헌혈 행사 참여 독려 나서 등
입력: 2022.07.13 20:56 / 수정: 2022.07.13 20:57
강진군 사랑의 헌혈/강진군 제공
강진군 사랑의 헌혈/강진군 제공

강진군, 생명나눔 헌혈 행사 참여 독려 나서

전남 강진군보건소는 코로나19 장기화로 헌혈인구가 감소한 가운데 혈액 수급 안정화를 위해 군민을 대상으로 헌혈 참여를 독려하고 나섰다. 오는 2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강진군청 본관 앞 주차장과 보건소 서편 주차장 헌혈 버스에서 실시하며 만 16세 이상 69세 미만 군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또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혈액 부족 상황이 반복되고 있어 소중한 생명을 살리기 위한 헌혈 참여가 절실한 상황이다. 보건소는 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 혈액원과 연계해 공무원, 유관기관 등에도 단체 헌혈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할 계획이다.올해는 2회째 실시하는 헌혈 행사는 군민들이 안심하게 헌혈에 참여할 수 있도록 수시 소독, 마스크 착용, 발열 체크 등 철저한 방역지침을 준수해 진행된다.

강진군이 벼 이삭거름 적기.적량 시용 당부/강진군제공
강진군이 벼 이삭거름 적기.적량 시용 당부/강진군제공

강진군, 벼 이삭거름 적기·적량 시용(施用) 당부

전남 강진군이 관내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고품질 강대찬벼 및 찰벼 생산을 위한 벼 이삭거름의 적기·적량 시용(施用)을 당부했다.또한 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이삭거름은 벼 이삭이 줄기 속에서 자라나기 시작할 무렵에 효과를 보기 위한 웃거름으로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서는 어린 이삭 길이가 0.15~3㎝가량 생길 때 주는 것이 적당하다.

강진군 이삭거름 시용적기는 강대찬 벼 품종은 예상 출수 오는 8월 15일 기준으로 오는 7월 23일~29일이며 고품질 찰벼 이삭거름 역시 출수기를 기준으로 시용 일자를 정하면 된다.관내에서 재배되고 있는 품종들의 출수기는 보람 찰벼 오는 8월 12일, 동진찰벼 8월 13일, 백옥 찰벼 8월 20일이다.특히 이삭거름의 적정 시용량은 밑거름으로 완효성비료를 준 경우 생략할 수 있으며 토양특성 및 물관리에 따라 맞춤형 이삭거름을 시용하면 된다. 관내 농업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NK복비(질소성분량 18%)를 기준으로 11~12㎏을 사용하면 된다.

강진군 써레시침 모임/강진군 제공
강진군 써레시침 모임/강진군 제공

강진군 병영면, 써레 시침 행사로 풍년 농사 기원

강진군 병영면은 지난11일 모내기를 마친 농업인들의 노고를 위로하고 화합의 장을 위한 써레 시침 행사가 열렸다고 13일 밝혔다.써레 시침이란 농기구인 써레를 더 이상 쓸 일이 없어 씻어둔다는 데서 나온 말로 한해 농사의 근본인 모내기를 마치고 온 가족이 한데 모여 그동안의 노고를 풀면서 간단한 음식을 장만해 즐기는 행사를 말한다.

이날 행사는 병영면사무소와 병영면 이장단 주관으로 각 기관사회단체장과 지역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 한해 풍년을 기원하는 등 면민 화합과 단결의 시간을 갖고 솔밭공원에서 풀베기 등으로 청결 운동을 펼쳤다.김규현 이장은 "그동안 바쁜 농사로 서로 보지 못했던 이웃들과 만나 밀린 이야기도 하고 어울릴 수 있어 피로도 풀리고 마음이 참 좋다"고 말했다.윤영문 면장은 "이번 써레 시침 행사를 통해 코로나19와 농사일로 쌓였던 피로를 달랠 수 있었던 것 같다"며 "앞으로도 면민 화합과 단결을 바탕으로 살맛나는 병영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