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수입금 공동관리형 준공영제포함 모든 가능성 열어두고 있어"
충남 천안시가 지난달 발표한 ‘천안시 스마트 대중교통 종합대책’을 두고 시민단체가 시내버스 공영제 시범 실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천안 시내버스 이용 모습. / 천안시 제공 |
[더팩트 | 천안=김경동 기자] 충남 천안시가 지난달 발표한 ‘천안시 스마트 대중교통 종합대책’을 두고 시민단체가 시내버스 공영제 시범 실시와 난폭운전 및 불친절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천안시내버스 시민연대는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시내버스혁신 추진단은 대중교통 종합 대책을 통해 그동안 가장 어려운 문제로 꼽히던 노선체계에 대한 과감한 전면 개편을 제안하고 간지선 체계의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했다는 점에 높은 평가를 내린다"며 "교통허브센터 구축을 통해 운송 수지의 정확한 분석과 시내버스 수요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마련될 수 있다는 점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시내버스 운영방식 중 하나로 검토된 수입금 공동관리형 준공영제 도입에 대해서는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시민연대는 "천안 시내버스 회사들은 지난 2014년 횡령 등의 혐의로 대표자들이 법적 처벌을 받은 바 있고 매년 지원금이 폭증하고 있음에도 적자 폭이 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임에도 경영진의 도덕적 해이와 서비스 저하, 지원금이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는 문제점이 있는 수입금공동관리형 준공영제를 채택한다는 것은 문제를 더욱 키우는 일밖에 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미 경기도가 올해 수입금 공동관리형 준공영제를 중지하고 8월부터 ‘경기도 공공버스’로 전환을 추진 중"이라며 "전국적으로 시내버스의 공공성을 확대하는 추세인 만큼 시는 일부라도 시범적으로 공영제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공영제 확대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안시 관계자는 "수입금 공동관리형 준공영제는 당시 여러 운영방식 중 하나로 검토된 부분"이라며 "준공영제만 하더라도 수입금 공동관리형, 노선입찰형, 위탁관리형 등 여러 방안이 있고 큰 틀에서는 공영제 전환을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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