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오는 8월 31일까지 ‘동물등록 자진신고기간’운영
입력: 2022.07.09 08:00 / 수정: 2022.07.09 08:00

9월 한 달간 공원, 산책길 집중 단속 예정...미등록시 과태료 부과

경기 화성시가 오는 8월 말까지 ‘동물등록 자진신고기간’을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화성시 제공
경기 화성시가 오는 8월 말까지 ‘동물등록 자진신고기간’을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화성시 제공

[더팩트ㅣ화성=이상묵 기자] 경기 화성시가 오는 8월 말까지 ‘동물등록 자진신고기간’을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동물등록제는 생후 2개월 이상의 반려견 소유자라면 반드시 반려견 정보를 시, 군, 구청 등에 등록해야 하는 제도이다.

동물보호법에 따라 반려동물을 등록하지 않거나 변경 신고를 하지 않으면 60만원 이하의 과태료과 부과된다.

이에 시는 8월 말까지 반려동물 등록을 적극 홍보하고 이후 9월부터는 한 달간 반려견 출입이 잦은 공원과 산책길을 중심으로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반려동물 등록은 관내 동물병원을 통해 내장형과 외장형 식별장치를 골라 등록할 수 있다.

특히 시가 지원하는 내장형 무선식별장치 시술을 받고 싶다면 화성시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 병원에 사전문의 후 방문하면 된다.

또한 이미 반려동물 등록을 마쳤으나 소유자의 주소, 연락처가 변경됐다면 동물보호관리시스템에서 간편하게 변경 가능하며, 소유자가 변경됐을 경우 시, 군, 구청 또는 등록대행기관을 통해 신고해야 한다.

이향순 반려가족과장은 "동물등록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아직까지 반려견을 등록하지 않은 소유자는 자진신고기간 내 반드시 등록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이번 자진신고기간 중 반려동물을 등록하거나 변경할 경우 과태료를 면제할 방침이다.

newswo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