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 보복 징계 즉각 중단하라’…전국 교수단체·시민단체 성명 발표
입력: 2022.07.07 21:14 / 수정: 2022.07.07 21:14

모 교수 "현 총장의 인내는 결국 와신상담이었다"

영남대학교 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경산=김채은 기자
영남대학교 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경산=김채은 기자

[더팩트ㅣ경산=김채은 기자] 영남대학교가 전 교수회 임원 교수 2명에 대한 ‘보복징계’를 시도하고 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7일 영남대학교 본부 앞에서 (사)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등 26개 단체가 연대한 ‘영남대 전임 교수회 임원 부당징계 중단 대책위원회’가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지난 2019년 2021년까지 2년간 영남대 교수회 의장과 사무국장으로 재임했던 이승렬 교수 사무국장 김문주 교수에 대한 징계를 논의 중인 영남대를 규탄하며, 즉각 징계 조치 철회를 요구했다.

이승렬 교수는 교수회 이름으로 2019년 8월 최외출 교수(현 총장)를 업무상 배임과 사기 등 의혹으로 검찰에 고발했고, 검찰은 최 교수 고발 건에 대해 불기소 결정을 내렸다.

지난해 2월 최외출 교수가 총장으로 선임되자 영남대 총장 직속기구인 대학 법무감사처는 이승렬 교수에게 "학교 및 동료 교수의 명예를 손상하는 행위를 저질러 사실의 확인 및 법규위반 여부에 관한 감사가 진행 중이다"고 통보했다.

하지만 당시 징계 추진에 대한 소식을 들은 전국 교수단체와 시민단체 등이 영남대를 강하게 비판하자 징계에 대한 움직임이 잦아들었다가 지난달 21일 법무감사처는 김문주 교수도 징계 대상에 새롭게 포함해 1년 만에 다시 징계사유서 공문을 보냈다.

대학 측은 교수회가 2019년 5월 영남대의 전신인 옛 대구대학 설립자의 경주 최 부자의 손자 최염 선생을 초청해 강연회를 연 점과 김문주 교수가 교수회 활동 당시 회계 원칙을 어긴 점 등을 문제 삼으며 정직 3개월 처분을 내릴 것이라 통보했다.

이승렬 교수는 "2020년 12월 교수회 의장 임기가 끝날 무렵 당시 서길수 총장이 ‘징계가 추진되고 있으니 최외출 교수에게 사과하면 이야기가 잘 되도록 도와주겠다’는 말을 들었지만 굽히지 않았다"며 "대학 내 비선실세가 존재하고 있어 공공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양성렬 한국사립대교수연합회 이사장은 "학원 민주화를 도모하고 자신을 막아섰던 일에 대한 총장의 사적 보복이다"며 "한국 사립대학의 공공성 확보의 올곧은 싸움과 영남대 정상화를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영남대 A교수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 되고 최 총장이 이 교수가 제기하는 각종 의혹의 주인공이었지만 조용히 참는 것 같았다"며 "지금와서 보니 ‘와신상담’이었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성명 발표를 마치고 최외출 총장과의 면담을 시도했지만 성사되지 못했다.

오는 15일 열리는 2차 징계위에서는 징계 내용에 대한 소명 절차가 있을 예정이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