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종식 의원, 인천가족공원에 '저온 안치실' 설치 추진
입력: 2022.07.06 17:39 / 수정: 2022.07.06 17:39

"감염병 재유행이 오더라도 장례 대란은 해소될 것"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국회의원 /더팩트DB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국회의원 /더팩트DB

[더팩트ㅣ인천=김재경 기자] 인천가족공원에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유행에 대비한 '실내 저온 안치실'이 설치된다.

인천출신 더불어민주당 허종식(동구미추홀구갑) 국회의원은 보건복지부와 화장시설 확충에 대한 협의를 통해 오는 9월 중으로 인천가족공원에 실내 저온 안치실 42구와 인천지역 민간 장례식장에 안치 냉장고 15개를 설치하기로 결정했다고 6일 밝혔다.

지난 3월 코로나19로 사망자가 급증, 일선 장례 현장에서 화장 수요 증가로 안치 공간이 부족해 이른바 ‘장례 대란’이 발생한 가운데 인천지역은 폭발적인 화장수요 증가로 화장시설 수급에 대한 불균형 문제가 불거졌다.

실제 지난 2월 4%(89건)에 불과했던 인천가족공원의 5일장 이상 장례가 51.4%(1,497건)으로 급증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전체 장례의 80% 내외가 3일장 이하로 치러진 것과 대비된다.

인천지역 민간 장례식장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했다. 37개의 장례식장에서 안치 냉장고 394대를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30%대를 나타냈던 안치냉장고 가동률이 3월엔 90%를 넘어섰던 것으로 집계됐다.

이같이 안치 공간 부족으로 대란을 겪었던 인천지역 장례식장내에 안치시설 공간 확보는 물론 인천가족공원에 실내 저온 안치실이 추가 설치되면 감염병 재유행이 오더라도 장례 대란은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허종식 의원은 "인천 지역 장사시설 확충으로 보다 나은 조건에서 고인을 마지막으로 예우하고, 유족들이 존엄한 장례를 치를 수 있을 것"이라며 "인천가족공원은 감염병 등 재난에 대비한 시스템과 지속가능한 운영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화장로 20기 중 18기가 운영 중인 화장시설도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화장로 교체 사업과 함께 20기를 추가할 수 있도록 장사시설 수급에 관한 계획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