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최인호 의원,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품목 확대 법안 대표 발의
입력: 2022.07.04 14:11 / 수정: 2022.07.04 14:11

적용 품목 자동차, 곡물·사료, 택배 지간선차 등 확대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의원. /더팩트DB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의원. /더팩트DB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의원은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품목 확대를 골자로 하는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4일 밝혔다.

개정안은 화물차 안전운임제 일몰을 명시한 부칙을 삭제해 일몰제를 폐지하고, 적용 대상을 특수자동차뿐만 아니라 일반화물차까지 포함시카는 내용을 담고 있다.

최 의원은 "일몰제를 폐지하지 않으면 일몰 기한이 도래할 때마다 사회적 갈등이 생길 수밖에 없다"며 "이를 폐지해 안전움임제가 운송산업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도록 하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또 개정안에는 안전운임제 적용 대상을 현행 수출입 컨테이너와 시멘트 등 2개 품목에서 수출입 및 환적 컨테이너, 시멘트 및 시멘트 원료, 철강재, 위험물질, 자동차, 곡물 및 사료, 택배 지간선차 등 7개 품목으로 확대하는 내용도 담겼다.

최 의원은 "중량이 크고, 화재 위험성이 높아 교통사고 발생 때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품목이며 업계 특성상 저운임 구조가 만연해 과속과 과적, 과로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큰 품목"이라고 말했다.

이어 "화주들이 대부분 대기업이라 일반 화물과 비교해 안전운임제를 도입하더라도 경영에 미치는 영향이 적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tlsdms77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