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하윤수 부산교육감 "교육이 바로서야 부산의 미래가 있다"
입력: 2022.07.01 07:05 / 수정: 2022.07.01 07:05

기초학력진단평가 추진…맞춤형 교육지원 확대, "공교육 본령 충실"

하윤수 부산시교육감./부산=조탁만 기자.
하윤수 부산시교육감./부산=조탁만 기자.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부산시교육감의 교육관은 무엇일까. 지난달 30일 전국 최고 수준의 교육도시로 만들겠다고 강하게 자신감을 내비친 하윤수 당선인을 만나 이런저런 얘기를 들었다.

그는 부산교육이 바로 서지 않으면 부산의 미래는 단연코 없다고 한다.

또 부산교육은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해 있다. 부산교육 회복을 위해 학생, 학부모, 선생님, 시민들이 함께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교육을 정상화해 우리 아이들이 인성과 창의를 배우고 재능의 꽃을 활짝 피우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할 말이 많다는 듯 말을 이어갔다.

하 당선인은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고, 그들이 부산의 대학과 산업현장으로 진출하여 가진 역량을 마음껏 펼치게 하겠다. 그리고 기업들이 인재를 찾아 교육도시 부산으로 집중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드러냈다.

다음은 하 당선인과 일문일답.

- 공약 중 기초학력진단평가 추진을 두고 호불호가 갈린다.

한 줄 세우기식 평가가 아니다. 학생 개인의 맞춤형 자료로 지원해 기초 자료로만 활용할 계획이다. 학생, 학교, 나아가 지역 학생의 기초 소양 정도를 정확히 판단하는 잣대로 활용해 맞춤형 교육지원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 기초학력진단평가는 어떻게 추진하나.

현재 고등학교만 실시하는 전수 학력평가를 초등학교 3학년부터 1년에 한번씩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전국 규모의 학력평가를 교육부에 건의하고, 성사되지 않으면 다른 시도와 연합해 학력평가 시험을 시행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하고 있다.

- 앞으로 시교육청을 운영 방향을 설명해 달라.

공교육 본령에 충실하겠다. 한 아이도 뒤처지지 않도록 기초학력을 보장하고, 일정 수준의 학력에 도달하도록 지원하겠다. 이념 중심 민주, 노동, 인권 교육을 철폐하고, 인성교육을 복원해서 우리 아이들의 협동과 배려 등 공동체적 가치와 사회적 소통·공감 능력을 높이겠다.

- 김석준 전 교육감 재임 당시 ‘미래교육’에 대해 강조해 왔다.

미래교육 완성을 위한 계획이 있다면, 전국 최고 수준 스마트교육 환경을 구축해 미래를 책임지는 주춧돌을 놓겠다. 그 일환으로 ‘미래교육정책연구소’ 신설, 미래형 첨단교육 거점학교 운영, 유아기관 미래형 스마트교실 구축, 친환경 생태 시범학교 운영 등 미래 교육 인프라를 조성하겠다. 이밖에 초·중등 SW·AI 교육 필수화와 디지털 교육 격차 해소에도 힘쓰겠다.

- 학교 폭력 문제 해결 방안이 있나.

최근 울산의 한 학교에서 학생이 교사를 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인성교육이 실종된 결과다. 인성 교육은 학교 교육에서 가르쳐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다. 코로나 19 여파로 대면 수업이 준 탓에 아이들이 타인과 소통이나 공감 능력이 현저히 떨어졌다. 아이들이 서로 부대끼며 활동하는 예체능 수업을 늘릴 방침이다.

- 비정규직 교사들의 차별에 대한 해소 방안은 있나.

교육현장에는 정규직 교사뿐 아니라 기간제 교사도 동일한 업무를 하고 있다. 그런데 차별 대우를 받는 경우도 있다. 기간제 교사를 정규직 교사로 채용하는 사안은 상위법과 상충되는 문제가 있어 사실상 어렵다. 기존 다른 규정이나 법규를 최대한 활용해 불합리한 대우를 받지 않도록 처우 개선을 마련하겠다.

- 서부산권의 자사고·특목고 설립·추진에 대한 견해는.

서부산권에 자사고와 특목고를 설립해 동서 교육격차 해소할 계획이다. 명지국제신도시에 국제학교를 유치하고 학생들이 영어 능력을 함양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5개 권역을 나눠 2030 영어빌리지도 조성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정당성, 타당성, 합리성을 꼼꼼히 따지는 건 물론, 학부모의 의사도 반영할 것이다.

- 마지막으로 부산시민들에게 한마디 해달라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 선택권을 존중하고 수월성과 평등성이 조화로운 부산교육을 확립하겠다. 선생님들의 교권을 지키고 자율성 또한 높이고, 열정과 열의로 아이들 교육에 헌신하는 교육 분위기를 만들겠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