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9일 경기 남양주시는 ‘어르신 교통비 지원 사업' 시연 행사를 벌였다./남양주시청 제공 |
■남양주시, ‘어르신 교통비 지원 사업’ 시연
경기 남양주시는 지난 29일 금곡동 남양주시노인회관에서 ‘어르신 교통비 지원 사업’ 시연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오는 7월 4일부터 새롭게 시행되는 ‘어르신 교통비 지원 사업’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교통 카드 신청 및 사용 방법을 쉽게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어르신 교통비 지원 사업’은 그간 지하철 무임승차만 가능했던 경기도 우대용 교통 카드(G-PASS)에 시내버스 요금 지원 기능을 추가해 어르신들이 G-PASS 카드 하나로 지하철과 시내버스 교통비 혜택을 모두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어르신들의 이동 편의를 증진시키고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도입됐다.
교통비 지원 대상자는 만 65세 이상 남양주 시민으로, 신분증과 기존 G-PASS 카드를 지참해 관내 농·축협에서 신청해야 하며, 이용 금액에 따라 분기별 최대 3만원, 연간 12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7월 4일부터 29일까지는 출생 연도별로 주간을 구분해 접수하며, 8월 1일부터는 출생 연도와 상관없이 신청 가능하다.
■포천시, ‘청소년도 참여하는 시민입니다’...‘청·참·시’ 참가자 모집
경기 포천시는 오는 7월 12일까지 관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이 원하는 포천’을 만들어가는 청소년 참여활동 활성화 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 사업은 여성가족부에서 주관한 ‘지역사회 청소년 참여활동 활성화 공모사업’으로 시는 ‘청소년도 참여하는 시민입니다(이하 청참시)’라는 주제로 포천시 청소년정책에 대한 의견 수렴을 위해 아이디어공모전과 정책 및 조례교육, 선거교육 등 청소년에게 시민으로서의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청소년들이 민주시민 사회의 일원으로 청소년 정책을 직접 발굴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참가 청소년에게는 활동에 따라 참가 교통비 지급 및 봉사활동 확인서 발급, 우수활동 표창장 등이 수여된다. 모집 대상은 관내 12세~19세 청소년으로, 참가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포천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 홈페이지 또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포천청소년교육문화센터&청소년문화의집’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