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광역철도 지정기준 개정에 GTX-C 천안 연장 '청신호'
입력: 2022.06.27 12:14 / 수정: 2022.06.27 12:14

국토부 광역철도 지정기준안 권역별 중심지 거리반경 40km 이내 조항 삭제

충남 천안시가 지난 21일 GTX-C 천안연장 토론회를 개최했다. / 천안=김경동 기자
충남 천안시가 지난 21일 GTX-C 천안연장 토론회를 개최했다. / 천안=김경동 기자

[더팩트 | 천안=김경동 기자] 국토교통부의 ‘광역철도 지정기준 개정안’ 입법예고로 충남 천안시가 추진 중인 GTX-C노선 천안 연장에 가장 큰 걸림돌이 해결됐다.

국토교통부는 ‘광역철도 지정기준’ 권역별 중심지와 거리 반경을 삭제하고, 대도시권 연계로 국토부장관 인정 시 광역철도로 지정이 가능한 내용을 골자로하는 개정안을 지난 23일 자로 입법예고했다.

현행 광역철도 지정 기준은 대도시권별로 권역별 중심지를 두고 거리 반경 40㎞ 이내로만 광역철도로 지정할 수 있었다.

GTX-C 천안 연장의 경우 서울시청과 강남역이 수도권 중심지인만큼 해당 역을 기준으로 40㎞ 이내인 경우만 광역철도 지정이 될 수 있었다. 천안역의 경우에는 강남역에서 거리 반경 80㎞로 광역철도 지정에 제도적 한계가 있었다.

이에 이번 개정안 시행에 따른 새 광역철도 지정기준이 마련되면 이론적으로 GTX-C 노선 양 끝단 동두천과 천안까지 연장이 가능해져 천안 연장의 제도적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금까지 시는 GTX-C 천안 연장이 대통령 지역 과제이자 충남 7대 공약 및 정책과제에 확정 반영됨에 따라 GTX-C 천안 연장의 선제 대응을 위해 다양한 대응을 펼쳐왔다.

박상돈 시장은 지난 4월 당시 원희룡 국토부장관 후보자를 만나 GTX-C 천안 연장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으며 4월에는 전문가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하며 GTX-C 천안 연장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또 6월 초에는 타당성 및 기술 검토를 위한 용역에 착수했으며 장항선 개통 100주년을 맞아 GTX-C 천안 연장을 염원하는 기념식도 진행했다. 지난 21일에는 시민과 전문가를 초청해 기대효과와 타당성 기술 등을 검토하는 토론회를 개최하며 GTX-C 천안 연장을 위한 분위기를 달구고 있다.

박상돈 시장은 "정부가 광역철도 지정기준 개정안 입법예고로 GTX-C 천안 연장 사업의 가장 큰 장애요인을 해결함에 따라 천안 연장 가능성이 매우 커졌다"면서 "대통령 공약사업인 만큼 국토부 장관의 광역철도 지정도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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