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돈 천안시장 "대중교통 대한민국 최고 듣도록 배팅할 용의"
입력: 2022.06.20 15:38 / 수정: 2022.06.20 15:38

20일 천안시 스마트 대중교통 종합대책 수립 최종 용역 발표

‘천안시 스마트 대중교통 종합대책 수립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민선 7기 대중교통 개선 성과에 대한 평가와 민선 8기 추진사업에 대한 방향성을 논의했다. / 천안시 제공
‘천안시 스마트 대중교통 종합대책 수립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민선 7기 대중교통 개선 성과에 대한 평가와 민선 8기 추진사업에 대한 방향성을 논의했다. / 천안시 제공

[더팩트 | 천안=김경동 기자] 충남 천안시가 시내버스 운영체계를 공영제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강도 높은 ‘대중교통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시는 2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천안시 스마트 대중교통 종합대책 수립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민선 7기 대중교통 개선 성과에 대한 평가와 민선 8기 추진사업에 대한 방향성을 논의했다.

용역을 담당한 ㈜동일기술공사 컨소시엄은 지난 2020년 11월부터 올해 6월까지 19개월에 걸친 연구를 통해 천안시 대중교통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발표자로 나선 김대호 가천대 교수는 민선 7기 대중 교통분야의 성과로 △시내버스-수도권전철 환승할인제 도입 △심야버스 노선 신설 △도심순환급행버스 노선 신설 △학생버스 노선 개선 △버스 디자인 변경 △무상버스 대상 확대 등을 꼽았다.

민선 8기 주요 사업으로는 △노선체계 전면 개편 △운영체계 개편 △교통허브센터 구축 △공영차고지 및 회차지 조성 △수요응답형 버스 시범사업 △저상전기버스 확대 및 대용량버스 도입 등을 제시했다.

노선체계 전면개편의 경우 중복노선 통합으로 기존 156개 노선을 122개 노선으로 축소한다는 계획이다.

전체 노선 수는 줄어들었지만 총 운행 대수가 380대에서 425대로 늘어난다. 도심과 읍·면간 간·지선체계 분리로 노선별 편도운행 거리는 17㎞에서 13.7㎞로 20%가량 감소하며 배차간격도 30%~40%로 줄어든다.

여기에 첫차와 막차시간 확대로 평균 운행 시간도 2시간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특히, 신부동 터미널 기점 노선을 기존 45개에서 22개로 축소해 신부동 일대로 밀집된 교통량 분산에도 큰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내버스 운영체계 역시 큰 틀에서 변화가 있을 예정이다. 현재 시는 민영제로 시내버스를 운영 중으로 일부 공공노선 등 비수익 노선에 대한 재정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노선의 공공성을 확보하고 재정 지원의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준공영제와 공영제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에 대해 박상돈 시장은 "시내버스 운영체계와 관련해서는 시민이 어떤 교통체계 하에서 복지가 극대화하는지, 이용 편의가 극대화 되는지가 가장 중요하다"며 "필요하다면 공영제 도입도 과감하고 유연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천안시의 연간 예산이 2조5000억원이라고 할 때 1000억이라고 해도 천안시 예산의 4% 수준"이라며 "대한민국에서 천안이 대중교통은 최고라는 말을 들을 수 있도록 배팅할 용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