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디지털 시민증' 보급 조례 시의회 상임위 통과
입력: 2022.06.15 16:16 / 수정: 2022.06.15 16:16

블록체인기술 기반 시민증 발급 전국 첫 조례 제정

부산시의회 본회의장. /부산시의회 제공
부산시의회 본회의장. /부산시의회 제공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블록체인기술을 기반으로 한 '부산 디지털 시민증'이 상용화될 전망이다.

부산시의회는 제305회 정례회 기획재경위원회에서 국민의힘 윤지영 의원이 대표 발의한 '부산광역시 디지털 시민증 발급 및 이용에 관한 조례' 제정안을 원안 가결했다고 15일 밝혔다.

21일 본회의를 통과하면 바로 시행되는 이 조례는 전국 처음으로 부산시민을 위한 디지털 시민증을 발급하고 상용화하는 데 필요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윤 의원은 설명했다.

윤 의원은 "블록체인 통합서비스가 블록체인 분산신원증명 기술을 기반으로 한 통합전자지갑(B-Pass)으로 확대 시행됨에 따라 디지털 시민증 발급과 이용에 관한 법적·제도적 근거를 마련했다"면서 "부산시민이 여러 개의 본인인증 카드를 갖고 다니는 수고로움을 덜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혜당 조례안을 보면 디지털 시민증은 주민등록 인증과 연계한 행정서비스 기본 자격 확인 기능과 다자녀 가정 정보 확인에 따른 혜택 제공, 구군 주민등록지 인증을 통한 공공시설 이용료 감면 혜택 제공 등 기능이 담겨 있다.

윤 의원은 "부산시민이 누려야 할 권리와 따라야 할 의무를 부과했다"며 "공공서비스 확대 방안과 편익 제공을 위한 이용 계획도 수립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tlsdms77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