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광복 77주년 맞아 "일제잔재 청산한다"
입력: 2022.06.15 13:51 / 수정: 2022.06.15 13:51

유·무형 일제잔재 실태조사 실시..."5개년 계획 세워 곳곳에 남아 있는 일제잔재 없앨 것"

고양시청 전경/고양시 제공
고양시청 전경/고양시 제공

[더팩트 | 고양=안순혁 기자] 경기 고양시가 광복 77주년을 맞아 곳곳에 남아 있는 일제잔재를 청산하는 용역을 실시한다.

시는 지난해 6월 제정된 '고양시 일제잔재 청산지원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일본 제국주의 식민통치 잔재에 대한 실태조사와 청산지원을 위한 연구용역 착수했다고 15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14일 열린 착수보고회에서 사단법인 민족문제연구소 조재곤 책임연구원은 연구 수행 개요 및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시의원과 관계분야 전문가, 관련부서 관계자들의 질의응답 및 의견제시 등 일제잔재 청산 등에 대한 의견 교환이 이뤄졌다.

연구용역을 맡은 사단법인 민족문제연구소는 △유·무형의 일제잔재 실태조사 △공공기관 및 공공장소에서의 일제잔재 용어 조사 △시민 및 학생 대상 일제잔재 청산을 위한 방안 마련 등 용역 수행계획을 발표했다. 또한 일제잔재 청산 지원 추진계획 수립을 위한 기본 방향과 비전, 추진 전략에 따른 분야별 집중 과제 설정 계획을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올해로 광복 77주년을 맞이하지만 아직까지 우리가 청산해야 할 일제잔재가 많다"며 "오늘 착수보고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연구용역에 반영해 우리 생활 곳곳에 남아 있는 일제잔재를 청산하기 위한 5개년 추진계획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연구용역은 6개월간 수행되며 중간보고와 최종보고회를 통해 제시된 의견을 반영하여 11월 말에 완료될 예정이다. 용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고양시 평화미래정책관 인권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newswo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