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무기한 총파업…국내 최대 무역항 부산항 '비상'
입력: 2022.06.07 14:35 / 수정: 2022.06.07 14:35

화물연대 부산지부 7일 부산신항서 총파업 출정식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7일 0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국내 최대 무역항인 부산항에 비상이 걸렸다. /더팩트DB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7일 0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국내 최대 무역항인 부산항에 비상이 걸렸다. /더팩트DB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7일 0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부산에서도 총파업 출정식이 열렸다.

화물연대 부산지부는 이날 오전 부산 강서구 부산신항 삼거리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었다. 출정식에는 조합원과 비조합원 등 3000여 명과 화물차 550여 대가 집결했다.

이들은 "평균 경유가가 2000원을 넘었고 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모든 비용이 오르고 있다"며 "한 달에 수십 가지 비용을 지출해야 하는 화물노동자는 벼랑 끝에 놓여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결책은 명확하다. 경유가가 상승한 만큼 운임이 올라야 한다"며 "화물운송비용을 화주가 책임지고 화물노동자의 생계를 제도적으로 보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화물노동자의 절규에 눈을 가리고 귀를 막은 정부를 향해, 투쟁으로 우리의 존재를 증명하고 힘으로 우리의 권리를 쟁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안전 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제 전 차종·전 품목 확대 △운송료 인상 및 생종권 보장 △지입제 폐지 및 화물 운송산업 구조 개혁 △노동기본권 확대 및 화물노동자 권리 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파업이 현실화하면서 국내 최대 무역항인 부산항에 비상이 걸렸다.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장치율(컨테이너 화물을 쌓아놓는 정도의 비율)이 높아지고 컨테이너부두의 반·출입량이 줄어들면서 항만 기능이 마비될 가능성도 있다.

화물연대는 "총파업 돌입 이전에 사태해결을 위한 정부의 책임 있는 대책이 마련되기를 기대했다"며 "그러나 국토부는 사태해결을 위한 노력은 하지 않고 화주·운수사 단체와 함께 화물연대 집단행동의 부당성 등을 알리는 보도자료 배포 등을 대책이라고 내놓고 있다"고 성토했다.

tlsdms77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