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2018년 벌금 대납 의혹 제기 이정선 후보 사퇴 촉구
입력: 2022.05.31 10:19 / 수정: 2022.05.31 10:19

제보자 출연 유튜브 동영상 제시 압박…이 후보 측 “흑색·비방 선거 아닌, 정책선거 해야”

시민단체 ‘광주정의로운 교육감 만들기 협의회’가 이정선 후보를 향해 ‘선거법 위반에 따른 벌금 대납 의혹’에 대한 진실규명을 요구하고 있다. / 광주정의로운 교육감 만들기 협의회 제공
시민단체 ‘광주정의로운 교육감 만들기 협의회’가 이정선 후보를 향해 ‘선거법 위반에 따른 벌금 대납 의혹’에 대한 진실규명을 요구하고 있다. / 광주정의로운 교육감 만들기 협의회 제공

[더팩트 l 광주=나윤상 기자] 교육감 선거일을 목전에 둔 가운데 후보의 자질을 따지는 막바지 공방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지난 27일 시민단체 ‘광주정의로운 교육감 만들기 협의회’(회장 임동환)가 이정선 후보를 향해 ‘선거법 위반에 따른 벌금 대납 의혹’에 대한 진실규명을 요청, 눈길이 쏠리고 있다.

이들은 이날 오후 4시 광주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정선 광주시교육감 후보가 지난 2018년 실시된 교육감 선거와 관련해 당시 선대본부장인 A씨의 선거법 위반에 따른 벌금을 대납한 의혹이 한 유튜브 방송을 통해 공개됐다”며 “이에 대해 이정선 후보는 명확한 사실관계를 밝히라”고 촉구했다.

또 단체는 “광주시 선거관리위원회도 당 건의 고발접수 여부를 시민들에게 공개하지 않는 등 시민의 알권리를 침해하고 있다”며 “조속한 사실 확인을 통한 시민들의 알권리를 충족해 달라”고 요청했다.

단체가 근거로 삼은 최근 한 유트브 방송에 출연한 제보자 A씨는 “당시 자신이 2018년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후보의 선대 본부장이다고 주장하며 “B씨가 600만원을 통장으로…받을 것을 받아서 내가 낸 것…선거 때 쓴 돈이 600이 넘어…”등의 내용을 공개하며 자신의 선거법 위반에 따른 이 후보의 벌금 대납 의혹을 제기했다.

돈을 건넸다는 B씨는 지역 유력 일간지 국장 출신으로 2018년 광주교육감 선거 당시 이정선 캠프를 진두지휘한 인물로 추정되며, 이 후보와 특수 관계에 있던 B씨가 제보자 A씨에게 건넨 600만 원의 용도에 대한 의혹이 4년이 지난 후 뒤늦게 불거지며 논란이 일고 있다.

또한 유트브 영상에서 제보자 A씨는 ‘선거와 관련해 받을 돈을 받은 것’처럼 진술하고 있어 금품선거 의혹마저 부풀려지고 있다.

한편 이에 대해 이 후보 선대위는 30일 "교육감 선거는 아이들이 지켜보는 교육과정이다. 흑색, 비방선거 운동이 없는 정책중심의 이름다운 교육감 선거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주장하며 "일부에서 제기하는 다양한 의혹과 거짓 선전에 대해 해명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네거티브 선거로 일관하고 있다"고 원론적으로 선을 그었다.

kncfe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