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직원만족도 조사결과 '만족도 보통'... 소방·자치경찰군 만족도 높아
  • 문형필 기자
  • 입력: 2022.05.30 10:48 / 수정: 2022.05.30 10:49

[더팩트|제주=문형필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공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직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100점 만점에 60.6점으로 만족정도는 '보통'인 것으로 30일 집계됐다.

이번 만족도 조사는 지난 3월 31일부터 4월 8일까지 도·행정시·읍면동 직원을 대상으로 △업무환경 △인간관계 △인사관리 △조직·인력관리 등 11개 분야 60개 문항에 대해 온라인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전체 대상자 중 18%인 1,698명이 응답했다. 만족도는 만족 (75.5점 이상), 보통(50.5~75.4), 불만족(50점 미만)등 3등급으로 나눴다.

연령, 재직기간을 기준으로 조직의 중간층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는 실제 업무를 담당하는 실무급이 업무 과중으로 인한 부담감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코로나19에 직접 대응하는 보건·간호직렬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가운데 현장 위험업무에 종사하는 소방, 자치경찰은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근무환경, 복지후생 등 업무환경에서의 만족도는 높은 편이지만 인사, 성과평가, 조직관리 등에서는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았다. 상시적인 업무 부담감, 인사·성과평가에서의 불만족이 원인으로 보인다.

도는 이번 조사에서 적극행정 및 조직·인력에 관한 사항도 추가한 결과 주민편의를 위한 규제, 절차 개선 등 행정의 적극 추진에 대해 직원 대부분이 공감하고 있으며 조직, 인력과 관련해서는 행정 환경변화에 따른 신설업무에 대한 인력 확충의 필요성을 제기했고, 직급별·직렬별 적정한 업무분장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승철 제주도 소통혁신정책관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세대 간 공감대 조성 및 소통을 보다 강화하고, 중간층의 사기진작 방안 등 대안 모색 및 향후 조직개편·인사 정책 수립의 참고자료로 활용토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yeju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