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성훈 후보 측근 인천시교육청 간부, 선거 개입 의혹
입력: 2022.05.29 16:07 / 수정: 2022.05.29 16:07

최계운 선대위, 인천선관위 신고 및 경찰 수사 의뢰 

최계운 인천시교육감 후보가 필승을 다지고 있다. /더팩트DB
최계운 인천시교육감 후보가 필승을 다지고 있다. /더팩트DB

[더팩트ㅣ인천= 김재경기자] 인천시 교육청 고위간부가 교육감 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9일 최계운 인천시교육감 후보 선대위에 따르면 6·1지방선거를 앞두고 인천교육청 고위간부 A씨가 직원들에게 교육감 선거와 관련된 정책과 자료수집 등을 지시했단 내부증언을 확보했다

A씨는 교육청 내에서도 도성훈 교육감의 측근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증언 내용에 따르면 A씨는 최근 최계운 후보 측에서 제기했던 ‘인천학력 꼴찌’ 주장을 반박할 수 있는 자료수집을 직원들에게 지시하는 등 조직적인 선거개입을 했다.

최근 최 후보는 보도자료를 통해 2020학년도 대학입학 수능시험 성적 결과, 인천 학생들은 서울과 6개 광역시 주요과목 표준점수 평균 순위에서 최하위권이었다고 주장한바 있다.

현행 공직선거법에선 공무원 등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는 자는 직무와 관련 또는 지위를 이용해 선거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등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특히, 지위를 이용해 선거운동의 기획에 참여하거나 그 기획의 실시에 관여하는 행위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

도성훈 후보 측에서 선거캠프를 차린 후 A씨와의 긴밀한 관계가 있었단 증언도 나왔다.

최근 도성훈 후보 캠프 관계자가 A씨를 찾아와 "최계운 후보의 지지도가 급격히 상승하고 있고 언론대응도 어려운 상황이라 선거캠프로 와서 도와달라"고 요청을 받았다는 것이다.

당시 A씨는 "몸도 안 좋고 해서 (교육청) 내부에서 도와주겠다"고 얘기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증언에 따르면 A씨의 지시를 받은 교육청 직원들은 "고위간부가 지시한 것이라 처음에는 도와줬는데 지금은 캠프 관련 얘기를 해도 직원들이 흘려듣는다"고 말했다.

교육청 직원인 한 교사는 A씨가 마구잡이로 선거 관련 자료수집을 지시해 기본적인 자료만 전달했지만, 선거가 다가올수록 자료요구가 많아져 "내 몸 사려야 하니까 그런 것은 못하겠다"며 거부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최계운 후보 측은 지난 28일 해당 제보내용을 인천선관위에 신고하고 남동경찰서에 수사를 의뢰했다.

최계운 후보 선대위 관계자는 "현직 공무원이 선거개입을 하는 것은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경찰과 선관위는 조속히 해당 공무원에 대한 조사를 벌여 도성훈 후보에게 전달된 자료가 어떤 것인지부터 철저히 밝혀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