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훈 전 비서 ‘한전공대 특혜 채용 의혹’ 정치권까지 확산…의혹도 솔솔
입력: 2022.05.27 16:33 / 수정: 2022.05.27 16:33

신규채용 계획 이사회 회의 및 의결 없었나?…홈페이지 이사회 회의록에는 ‘데이터’ 없음 확인

더불어민주당 신정훈(나주·화순) 의원 전 비서가 피감기관인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한전공대) 총장 비서로 채용되기까지 석연찮은 의혹들이 제기되면서 정치권까지 번졌다. 사진은 한전공대 조감도./나주시 제공
더불어민주당 신정훈(나주·화순) 의원 전 비서가 피감기관인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한전공대) 총장 비서로 채용되기까지 석연찮은 의혹들이 제기되면서 정치권까지 번졌다. 사진은 한전공대 조감도./나주시 제공

[더팩트 l 광주=문승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신정훈(나주·화순) 의원 전 비서가 피감기관인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한전공대) 총장 비서로 채용되기까지 석연찮은 의혹들이 제기되면서 정치권까지 번졌다.

지난 25일 주기환 국민의힘 광주광역시장 후보 캠프 박현수 청년대변인은 성명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이자 한전공대의 피감기관인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상임위원인 신정훈 의원의 전직 비서관이 총장 수행비서로 채용됐다"며 "이는 명백하게 이해충돌방지 위반이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또 "민주당은 지역민들에게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해 대학을 만들겠다고 했지만 한전공대 입학 전형에는 '지역인재 선발 전형'조차 포함되지 않았다"며 "정권교체 이후에도 어떻게 든 자신들의 가족들만 특혜를 받을 생각에 가득 찬 것 같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국민들의 혈세 도둑질을 멈춰라"며 "부정채용 의혹 등을 명백히 밝혀 지역민들과 대한민국의 청년들에게 혈세로 설립한 대학을 돌려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당 후보 측 청년대변인의 성명에 한전공대 측은 즉각 입장문을 내어 "총장 비서 채용은 블라인드 채용으로 부정청탁, 알선, 특혜를 일체 받지 않았다"면서 "총장 수행직원의 채용은 이해충돌방지 위반에 해당하지 않으며, 해당 직원은 직업선택의 자유에 따라 타 지원자와 동일한 절차와 전형을 통해 한국에너지공대에 입사했다"고 해명했다.

이 같은 한전공대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석연찮은 의혹은 여전하다.

<더팩트>는 지난 19일 한전공대 측에 신규 직원을 채용하기 위한 이사회 회의록 및 의결사항, 급여 예산 편성 등을 선행적으로 진행했는지에 대한 업무절차를 확인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윤의준 총장이 지난해 5월 취임 이후 수행비서가 있었는지? 있었다면 직급과 직책, 업무분장, 그리고 퇴직 시기, 관용차 구입시기와 차종 등에 대한 답변을 요구했다.

한전공대가 답변회신하기 전 홈페이지를 검색한 결과 '이사회 회의록'란에는 자료가 없는(‘No Date’)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한전공대 관계자는 "총장 수행비서 업무로 일정관리, 보고, 응대 업무 △대외협력 관련 행정업무 △총장이 지정하는 업무 등이며 수행업무 수요에 따라 채용이 진행됐다"며 "신규직원 모집은 이사회 의결 사항이 아니며, 연봉 관련 사항은 공개가 어렵다"고 해명했다.

이어서 이 관계자는 "관용차는 임차해 운영 중으로 구입한 차량은 없다. 대학 운영현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채용인원을 결정한다"며 "정규직과 비정규직 현황은 별도 공개하지 않는다"고 부연했다.

한전공대는 "의사소통능력, 이해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개인 (영어실력)평가 결과는 공개가 어렵다. 인력 소요에 따라 진행된 채용 건으로 해당 채용공고와 이해충돌방지법 시행일자와는 무관하다"며 "채용예정인원의 최고득점자를 채용하며, 채용결과의 점수와 관련된 사항은 상세 답변도 어렵다"고 회신했다.

한전공대는 신의원 전 비서관이 채용되기 전 수행비서가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해명하지 않았고 예산편성 확정시기 또한 답변하지 않았다. 더욱이 관용차량의 차종에 대해서도 공개하지 않았으며 비서관의 면접 당시 영어실력에 대한 회신에서도 모호한 답변으로 처리해 신정훈 의원 비서관 채용 의혹에 불씨를 남겼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