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전경 /더팩트DB |
■ 인천시, 고위 공무원 4대 폭력예방 특별교육
인천시는 3급 이상 공무원 20여 명을 대상으로 '고위공직자 4대 폭력예방 특별교육'을 실시했다고 25일 밝혔다. 4대 폭력예방교육은 성희롱·성매매·성폭력·가정폭력이다. 전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는 필수교육이다. 강연을 맡은 서혜진 더라이트하우스법률사무소 대표 변호사는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직장 만들기'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이해, 사건 발생 시 대응 방안 등 2차 피해에 대한 예방, 일상 발생 사례 등을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 중구, 장애인 가족 대상 여행 참여자 모집
인천 중구는 장애인과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 간 유대 강화를 돕는 여행 프로그램 '세상! 두드림(do dream)여행’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내달 16일과 23일 경기도 가평에 위치한 '아침고요수목원'에서 진행된다. 원도심 지역 거주 장애인 30명(16일), 영종지역 거주 장애인 30명(23일)이 참여 가능하며, 신청은 내달 3일까지다.
■ 동구, 아동 치과 주치의 사업 실시
인천 동구는 관내 초등학교 5학년 학생 200여 명을 대상으로 '아동 치과 주치의 사업'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사업은 영구치열이 완성되는 시기인 해당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계 치과에서 무료로 구강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오는 11월까지 진행된다. '덴티아이' 모바일 앱을 통해 문진표를 작성하고 구강보건교육 영상을 시청 후 연계 치과에 전화 예약하면 된다. 앱 사용이 어려운 경우 치과를 직접 방문해 문진표를 작성해야 한다.
■ 미추홀구, 중·노년 여성 대상 여성건강강좌 운영
인천 미추홀구는 숭의보건지소가 중·노년 여성을 대상으로 여성건강강좌를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강좌는 내달 21일까지 매주 화요일 진행된다. 여성 질환과 갱년기 여성들이 호르몬 변화로 겪는 신체적·정서적 변화에 올바른 건강관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됐다. 첫 강의는 가천대 종양내과 안희경 교수의 유방암 등 여성암과 관련한 강의가 진행된다.
■ 인하대, 아연공기전지 상용화 앞당기는 적극촉매 개발
안하대학교는 화학·화학공학 융합학과 백성현 교수 연구팀이 아연공기전지의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는 전극촉매를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아연공기전지는 대기 중 산소와 아연의 화학반응으로 전기를 생산한다. 향후 리튬이온베터리를 대체할 차세대 전지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공기극에서 일어나는 산소환원 및 발생반응의 느린 촉매반응으로 인해 성능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고, 현재 사용되는 촉매는 대부분 값비싼 귀금속 물질로 구성돼 상용화를 위해선 비귀금속 기반 촉매 개발이 필수적이다. 연구팀은 케첸블랙 지지체를 도입해 촉매반응시간을 줄이고 안정성이 뛰어난 전극촉매 합성에 성공했다. 또 이용되는 소재가 귀금속에 비해 저렴해 가격경쟁력도 확보했다.
■ 인천대 이신우 교수 'APJPA 우수논문' 대상자 선정
인천대학교는 글로벌정경대학 이신우 교수가 Asia Pacific Journal of Public Adminiatration(이하 APJPA)로부터 2021년도 우수논문 대상자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이 교수는 공공기관의 서비스 외주화과 공무원들의 업무 동기와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이론적 모델을 제시했다. 미국 국세청의 외주화 사례를 준실험방법으로 이용해 실정 분석한 논문 'Does outsourcing reduce employee job satisfaction? A test of new public management orthodoxy’을 지난 2021년 해당 학술지에 게재했다. 2021년 출간된 논문들을 대상으로 편집위원들의 투표 결과에 따라 우수논문 대상자로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