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선언 둔갑 된 정책간담회"…국힘 박남서 후보, 허위 지지 선언 ‘논란’
입력: 2022.05.25 13:28 / 수정: 2022.05.25 13:28

학생들, 정책간담회로 알고 참석…동양대 총학생회 간부들, 박 후보 ‘지지 선언’ 보도자료 배포

국민의힘 박남서 영주시장 후보가 동양대 총학생회 간부들이 지지 선언을 했다며 기념사진 촬영을 했다./ 박남서 후보 선거사무소 제공
국민의힘 박남서 영주시장 후보가 동양대 총학생회 간부들이 지지 선언을 했다며 기념사진 촬영을 했다./ 박남서 후보 선거사무소 제공

[더팩트ㅣ영주=이민 기자] "청년 정책간담회인 줄 알고 참석했는데 돌연 국민의힘 박남서 영주시장 후보의 지지 선언을 들먹여 상당히 불편했어요"

6·1지방선거 경북 영주시장 국민의힘 박남서 후보가 최근 보도자료로 뿌린 지지 선언이 허위라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다.

지난 24일 박 후보 선거사무소는 언론사 보도자료를 통해 동양대 총학생회 회장과 부회장 등 간부들이 박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고 밝히면서 총학생회 간부들이 지지 선언을 한 이유로 박 후보가 제시한 ‘영주 청년 경제 플랫폼 구축’ 공약을 내세웠다.

하지만 해당 지지 선언이 허위라는 주장이 나왔다. 이날 박 후보 선거사무소를 찾은 대다수 학생들은 박 후보에 대한 지지 의사가 없었고, 청년들과 후보자 간 정책간담회로 알고 참석했다고 주장했다.

간담회 참석 학생들을 면담했던 동양대 관계자는 "학생들이 청년 정책간담회인 줄 알고 참석했는데 갑자기 지지 선언에 관한 이야기가 나와 매우 불편해했다"면서 "박 후보 캠프를 방문한 대부분 학생이 지지 선언에 대한 어떠한 의견도 제시하지 않았다고 했다"며 학생들의 말을 전했다.

그러면서 "학칙에 총학생회는 정치적으로 활동할 수 없다는 조항이 있다"며 "선거가 얼마 남지 않은 민감한 시기에 총학생회 간부들이 특정 후보자 지지 선언은 있을 수 없고, 만약 했다면 학생들은 징계 대상이 된다"고 밝혔다.

게다가 박 후보 측은 이번 지지 선언에 앞서 이달 초 지역 대학생 연합 대표단이 대학생 300명을 대표해 박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고도 밝혔다. 이와 관련 박 후보 측은 이 지지 선언에 대한 근거를 요구하는 언론에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를 두고 지역사회는 지지 학생들의 명단에 지지 의사를 밝히지 않은 학생들이 포함됐거나 애초에 지지 선언 자체가 없었기 때문일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또 이 주장이 사실이라면 박 후보 측은 언론을 속여 허위 보도자료를 배포해 여론 조작을 시도하려 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시민 장모씨(46·영주동)는 "특정 단체에서 특정 후보를 지지 선언하는 것을 보도자료로 배포하는 것 자체가 다분히 언론 플레이적 성격이 짙다"면서 "지지 선언이 거짓이라면 유권자를 우롱하는 처사"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현행 선거법은 후보자에게 유리하도록 특정인 또는 특정 단체의 지지 여부에 관한 허위사실을 공표하면 5년 이하의 징역이나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하고 있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