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장 후보에게 묻다] 원전 밀집 지역 부산, 원안위 이전 어떻게 생각할까.
입력: 2022.05.23 10:25 / 수정: 2022.05.23 10:25

변성완·김영진, "원안위 이전 찬성"…박형준 "충분히 겅토할 만한 사안"

6월1일 지방선거에서 부산시장에 출마하는 민주당 변성완, 국민의힘 박형준, 정의당 김영진 후보들./더팩트 DB.
6월1일 지방선거에서 부산시장에 출마하는 민주당 변성완, 국민의힘 박형준, 정의당 김영진 후보들./더팩트 DB.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6·1 지방선거에서 원자력발전소 정책을 두고 공방이 일고 있다. 부산시장 후보들 간 입장은 상이한데, 우선 더불어민주당 변성완 부산시장 후보는 탈원전 기조의 원전해체산업 산업을 지원, 육성을 해야한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는 시민 안전을 전제로 한 윤석열 정부의 탈원전 정책 폐기에 동의하고 있다. 부산 4개 진보 정당, 단일 후보로 나선 정의당 김영진 부산시장 후보는 ‘탈원전 정책 폐기’를 비판하고 있다.

탈원전 폐기 여부가 선거판 쟁점으로 떠오르자 원전 밀집 지역인 부산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 이전에 대한 논의도 부상하고 있다.앞으로 민선 8기 시정을 이끌 누군가는 해결해야 하는 당면과제로 떠오르면서 현재 부산시장에 출사표를 낸 후보들에게 의견을 들어봤다.

변성완 부산시장 후보는 "부울경 지역은 세계 최대 원전밀집지역으로 현재 설계수명이 곧 만료되는 위험한 노후원전 수명연장을 금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지진이 빈번하게 발생한 부울경에 만에 하나 후쿠시마 원전 폭발사고 같은 돌이킬 수 없는 국가적 재앙이 발생하지 않도록 원자력 안전 전반에 대해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핵폐기물 처리 및 방사능 문제 등으로 탈원전이 전세계적인 추세인 상황에서 부울경에 위치해 있는 수명이 다된 노후 원전을 무리하게 재연장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의미에서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 계획에 원자력 안전 전반을 담당하는 원자력안전위원회와 연구기관을 부산시로 이전해 현장을 중심으로 한 업무체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의 부산이전은 충분히 검토할 수 내용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영진 부산시장 후보는 "원전 밀집 지역에 관련 기관을 이전시키는 것은 해당 사안에 대한 적극적인 개입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와 함께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은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도 긍정적인 정책이다"고 덧붙였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