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훈 의원 비서관 ‘한전공대 이직’ 보은성 특혜 의혹…지역민 ‘부글부글’
입력: 2022.05.21 19:31 / 수정: 2022.05.21 19:31

지역민 "도덕적 일탈행위…청년 일자리 약탈한 중대 범죄 ‘짬짜미’ 의혹 짙어"

한국에너지공과대학 설립과 관련법 발의·제정 등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열정을 쏟아 왔던 신정훈 국회의원(민주당 나주·화순), 그의 비서관이 해당 대학에 임용되면서 ‘보은성 특혜’ 의혹이 일고 있다. 한국에너지공대 캠퍼스 투시도./한국에너지공대 제공
한국에너지공과대학 설립과 관련법 발의·제정 등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열정을 쏟아 왔던 신정훈 국회의원(민주당 나주·화순), 그의 비서관이 해당 대학에 임용되면서 ‘보은성 특혜’ 의혹이 일고 있다. 한국에너지공대 캠퍼스 투시도./한국에너지공대 제공

[더팩트 l 나주=문승용 기자] 한국에너지공과대학 설립과 관련법 발의·제정 등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열정을 쏟아 왔던 신정훈 국회의원(민주당 나주·화순), 그의 비서관이 해당 대학에 임용되면서 ‘보은성 특혜’ 의혹이 일고 있다.

특히 지역민들은 대통령 공약사업을 추진한 의원실 비서관이 고액 연봉을 받는 당해 사업 기관으로 이직한 것은 명백한 도덕적 일탈 행위와 청년 일자리를 약탈한 중대 범죄로 전제하고 ‘짬짜미’ 의혹을 제기하며 사법당국의 수사를 요구하고 있다.

21일 <더팩트> 취재를 종합하면 한전공대는 지난 1월 말 채용공고를 내고 2월 들어 서류심사와 실무면접, 외국어 능력을 검증하는 영어면접 등 종합 면접을 거쳐 지난 3월 2일 개교에 맞춰 신 의원의 비서관 출신인 A씨를 채용했다. 평균 연봉은 7000만원 후반대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 의원은 2017년 대선 문재인 민주당 후보의 한전공대 설립 공약 발표 이후 특별법을 발의하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등에서 활동하며 한전공대가 속도감 있게 설립될 수 있도록 주도적 역할을 해온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신 의원이 대표 발의한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안’은 지난해 3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법률안심사소위원회를 통과했다. 이 법안은 학교의 발전과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재정지원을 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했으며, 학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보장하기 위한 운영근거와 ‘22년까지 순조롭게 개교가 이루어지기 위한 특례조항 등을 규정하고 있다.

신 의원은 법안소위 통과과정까지 여야 지도부는 물론 상임위 야당 의원들을 수차례 이상 개별적으로 만나 설득했다. 심지어는 '특정 지역 특혜'와 '학령인구 감소', '한국전력의 적자' 등 야권이 주장하는 설립 반대 이유에 딴지를 건 보수언론에 대해서도 해외 사례를 들어 한전공대 설립의 당위성을 주장하는 등 다방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다.

지역민들은 이러한 신 의원의 노력을 보은 차원에서 비서관 임용으로 맞바꾸는 짬짜미가 있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한전공대에 신 의원 비서관이 채용된 시기에는 신 의원실 비서관 1명이 지방의회 후보로 출마해 자리가 비면서 신규 비서관 2명이 채용됐다. 신규 채용된 이들은 신 의원의 지역구 지역위원회 사무실 등에서 후원회 업무와 운전 업무(유급)를 담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주 빛가람동 김모 씨는 "신 의원이 한전공대와 관련한 일들에서 열정적으로 일했던 이유가 대학에 비서관을 채용시킬려는 의도였던 것이냐"며 "일련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비춰볼 때 학교와 의원 측의 짬짜미가 의심된다"고 말했다.

김 씨는 이어 "비서관의 이직은 명백한 도덕적 일탈 행위이며 청년 일자리를 약탈한 중대 범죄로 생각된다"며 사법당국의 수사를 요구했다.

민주당 신정훈 의원은 "해당 비서관은 홍보 및 SNS 관리 업무를 맡아 2년 정도 근무했으며, 모집 공고에 응모한 이후에야 알게 됐다"며 "순전히 본인의 의지에 의해 응모했다고 한다. 다만 의원실 차원의 어떤 청탁이나 도움이 없었다"고 해명했다.

한국에너지공대 관계자는 지난 19일 질의 회신에서 "(비서관 임용과 관련 담당) 처장과 팀장이 출장으로 사무실에 없고 내일(20일)은 저희 학교가 개교휴무인 관계로 즉각적인 답변은 다소 어려울 수 있다"며 "빠른 시일 내에 검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