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환경단체, "기후위기로부터 도민 지켜낼 도지사 당선되길"
입력: 2022.05.19 16:34 / 수정: 2022.05.19 16:34

환경단체, 민주당·정의당과 17일 협약체결...국힘은 불발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이 19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6.1지방선거에서 기후위기로부터 도민을 지켜낼 도지사가 당선되길 바란다고 밝혔다./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제공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이 19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6.1지방선거에서 기후위기로부터 도민을 지켜낼 도지사가 당선되길 바란다"고 밝혔다./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제공

[더팩트ㅣ창원=강보금 기자] "우리는 기후재난이 덮칠 경남이 보다 안전하고 지속 가능하게 살아남기 위해 기후대응을 책임지고 총괄할 경남도지사 후보가 당선되길 바란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19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촉구했다.

이들은 "경남은 전국에서 석탄화력발전소의 비중이 2번째로 높은 지역으로 정의로운 산업전환을 서둘러야 한다"면서 "오는 6월1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기후위기로부터 도민의 안전한 삶을 보위해 줄 도지사가 배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들은 지난 3월 30일 기자회견을 통해 경남도지사가 되고자 하는 후보들에게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50% 탄소 감축 목표',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발전 비중 40% 확대', '욕지도 풍력 원점에서 재검토 및 주민 참여형으로 추진', '에너지 절약(기후공약)', '대중교통 활성화', '석탄발전소 2030년까지 중단 대정부 건의', '가스발전소 신규 건설 금지', '정의로운 에너지전환 위원회 설치', '공공기관 채식식단 주 1회 의무화' 등의 기후공약을 제안했다.

이에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경남도지사 후보와 여영국 정의당 후보가 지난 17일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의 제안을 수용했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박완수 국민의힘 후보에게서는 대중교통 활성화, 화석발전 중단, 정의로운 전환 등은 도민의 편익과 복리 증대 및 저탄소의 경남도가 되도록 힘써 나갈 것이라는 답변을 받았다"며 "다만, 짧은 선거 기간을 이유로 협약 체결은 거부했다"고 전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