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장 후보, 상가 공실문제 놓고 공방
입력: 2022.05.18 21:58 / 수정: 2022.05.20 10:48

이춘희 "박근혜 정부 때 생긴 문제"...최민호 "남 탓 책임있는 행동 아냐"

토론 시작 전 더불어민주당 이춘희 후보와 국민의힘 최민호 후보가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 세종 = 표윤지 기자
토론 시작 전 더불어민주당 이춘희 후보와 국민의힘 최민호 후보가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 세종 = 표윤지 기자

[더팩트ㅣ세종=표윤지 기자] 세종시장 후보들이 상가 공실 원인과 해법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18일 한국영상대 스튜디오에서 열린 '세종시장 후보 토론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춘희 후보는 "상가 문제는 박근혜 정권에 책임이 있다"며 "대통령령으로 돼 있는 주택건설 시행 규정을 주택단지 상가는 세대당 6㎡를 초과하지 못하도록 해놨다"고 주장했다.

이어 "2014년 11월 박근혜 정부에서 규제를 완화한다는 이유로 상가 면적 제한을 돌연 없앤 뒤 상가가 지나치게 많이 공급돼 벌어진 일"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해결 방안으로 상가 업종 규제 완화, 소상공인 금융지원 확대 등을 제시했다.

그는 "3, 4생활동 수변 상가의 상업 공실 문제가 가장 시급한데 업종 규제를 완화하겠다"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맞는 마케팅과 컨설팅 지원 등 상가 활성화 대책을 마련하고 소상공인 금융 지원을 지난해보다 2배 이상 늘리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최 후보는 "잘못된 것은 전부 박근혜 정부, 잘한 것은 전부 자기몫으로 얘기한다"며 "이춘희 후보는 박근혜 정부 때 시장을 안 하셨냐. 문재인 정부 때 뭐하셨냐"고 공세를 폈다.

또 "우리 국민의 소비 패턴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급속히 변해가고 있는데 행복도시 전문가인 이춘희 후보가 이걸 예측하지 못한 데 원인이 있다"며 "상업용지는 지금부터 동결해 축소하거나 규제 완화도 좀 더 폭넓게 인정해 상가 공실로 피해 입는 분들을 우선 구제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제가 생기면 과거 탓, 남의 탓, 야당 탓 하는 것은 시장으로서 책임있는 태도가 아니다"고 꼬집었다.

이날 두 후보는 2번 째 공통 질문에서 상가 활성화에 대한 입장과 대안을 제시했다. / 세종 = 표윤지 기자
이날 두 후보는 2번 째 공통 질문에서 상가 활성화에 대한 입장과 대안을 제시했다. / 세종 = 표윤지 기자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