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자치경찰위, 3년간 매년 15%씩 교통 사망사고 감소 추진
입력: 2022.05.18 14:24 / 수정: 2022.05.18 14:24

최근 3년간 유형별 사고 원인 분석…3년간 1740억 투입 

충남도내 국도 교통사고 다수 발생지역. / 충남도 제공
충남도내 국도 교통사고 다수 발생지역. / 충남도 제공

[더팩트 | 내포=최현구 기자] 충남자치경찰위원회가 도내에서 발생한 교통 사망사고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토대로 획기적인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를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17일 위원회가 충남경찰청․도청 데이터정책관실과 함께 최근 3년(2019-2021년) 간 도내 교통사망사고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850명이 사망, 인구 10만명당 사망자가 연간 13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평균인 5.6명, 전국 평균 7.3명 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충남은 타 시도보다 많은 산업단지와 관광지 입지 조건에도 도로 연장은 크게 열악한 수준이어서 교통여건상 타 시도보다 사망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환경으로 분석됐다.

지역별로는 수도권과 영․호남권 연결선 상에 있는 천안·아산·서산·당진․논산시·예산·서천·태안군에서 많이 발생했다. 전체 사망자의 34.4%(247명)가 차대 보행자이며 무단 횡단은 43.3%(107명), 차도 보행중은 40.9%(101명)으로 분석됐다.

주요 법규 위반 행위는 전방주시 태만 등 안전운전 의무 위반이 가장 많고 음주운전과 과속 순이었으며, 치사율은 과속에 의한 사고가 높았다.

차대 차 사고에서는 안전운전 의무 위반 행위와 중앙선 침범이, 차대 보행자 사고는 안전운전 의무 위반과 과속, 차량 단독은 음주운전이 주요 원인이었다. 도로 종류별로는 시군도에서 52.4%(377건)로 가장 많이 발생했고 국도, 지방도 순이었다.

노인 교통사망사고는 전체 사망자의 51.04%(367명)를 차지했으며, 이중 노인보행자 사망사고는 40.6%(149명), 사고 장소 중 64.4%(96건)는 인도와 차도가 분리되지 않은 지역으로 나타났다.

위원회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충남경찰청, 도청, 도교육청, 대전지방국토관리청(논산·예산국토관리사무소), 충남교통연수원 등과 협업해 기관별로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중점 실천과제를 발굴해 추진키로 했다.

특히, 유형별·지역별·대상별 맞춤형 교통안전 교육·홍보와 주요 사고 요인 행위에 대한 단속,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교통안전시설 및 환경개선에 중점을 둘 방침이다.

위원회는 향후 3년간 매년 15%씩 교통 사망사고 감소를 목표로 제시하고 도로별 안전시설물 설치 예산으로 총 1740억여원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했다.

권희태 위원장은 "자치경찰 출범 후 교통 사망사고 감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올해를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원년으로 정했다"며 "교통 유관기관과 협업해 시설 개선과 홍보·교육, 사고 요인행위 집중단속을 추진해 사망자수 감소와 교통문화지수를 높이겼다"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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