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물류 실태 조사 결과…온라인 수출기업 10곳 중 9곳 '애로'
입력: 2022.05.15 12:00 / 수정: 2022.05.15 12:00

물류 비용, 배송 기간, 수출 통관이 주요 애로...'정책 지원 필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전경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전경

[더팩트ㅣ진주=이경구 기자] 국내 온라인 수출기업 10곳 중 9곳이 물류애로를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15일 최근 글로벌 물류대란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온라인 수출 기업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지난달 20일부터 29일까지 20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물류이용 실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참여한 온라인 수출기업 89.1%가 현재 물류애로를 겪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항공·해상운임 등 높은 물류 비용이 81.7%, 배송 기간 45%, 수출 통관 20.7%로 애로사항으로 꼽았다.

기업들은 국제운송 단계(선적/기적)(53.6%)에서 가장 큰 애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류는 국내물류, 국제운송, 수입국물류 단계로 구분된다.

주요 수출신고 방법은 물류(관세)사 위탁(59.3%), 정식 수출신고(32.8%), 간이수출신고(30.5%) 순으로 파악됐다.

수입통관에서는 국가별 규제/제도 파악(67.7%), 처리 지연(66.3%) 등에서 애로를 겪고 있고 국가로는 중국(31.8%), 미국(30.5%), 동남아(26.4%) 순으로 나타났다.

수입통관 애로해소를 위해서는 국가별 통관/인증 정보 통합 제공(68%), 해외 수입통관 처리 자동화 서비스(59.9%), 국가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IOR 등)(47.2%) 등의 지원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기업 18.7%만이 물류사 견적 비교나 배송 위치 확인을 제공하는 디지털 물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었다. 비용절감 효과(29.9%), 제공하는 운임정보의 낮은 신뢰성(23.9%)에서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원이 시급한 물류 분야로는 물류단가 인하(55.4%), 디지털 수출통관 지원(38.5%), 물류 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물류 플랫폼 제공(36%), 디지털 물류 중개 플랫폼(31%)을 꼽았다. 정부 주도의 물류 플랫폼 구축 시 이용할 의향이 있다는 기업은 90.6%에 달했다.

김학도 이사장은 "실태조사를 통해 글로벌 물류난 지속으로 온라인 수출기업이 겪고 있는 다양한 어려움을 파악할 수 있었다"며 "물류 디지털화 및 물류 정보격차 해소 등을 지원해 수출 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hcmedia@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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