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진 시당위원장 방해로 공천 파행”...대구 민주당 공관위 ‘진실 폭로’
입력: 2022.05.12 09:52 / 수정: 2022.05.12 09:52

‘여성·청년 우선 공천 지침’ 기계적 적용...매우 유감

오는 6.1지방선거 공천과 관련해 불거진 대구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파행이 김대진 시당위원장의 방해로 인한 결과라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예상된다. 민주당 대구시당 / 대구=박성원 기자
오는 6.1지방선거 공천과 관련해 불거진 대구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파행이 김대진 시당위원장의 방해로 인한 결과라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예상된다. 민주당 대구시당 / 대구=박성원 기자

[더팩트ㅣ대구=박성원 기자] 오는 6.1지방선거 공천과 관련해 불거진 대구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파행이 김대진 시당위원장의 방해로 인한 결과라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공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는 11일 6.1지방선거 후보 심사 및 추천 과정에 대한 입장문을 밝혔다.

이에 따르면 공관위는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청년 할당제로 인한 현역 초선의원 공천배제와 관련해 전혀 상반된 입장인 것이 확인된다.

공관위는 심사 원칙을 “청년·여성 추천에 대한 당 지침을 반영하려 최대한 노력하되, 후보를 청년·여성이라고 무조건 추천하는 것은 적어도 대구에서는 우리당의 현실과 맞지 않다고 합의했다”고 알렸다.

즉, 대구의 열악한 정치지형과 당 지지율을 고려해 당선 가능성이 높은 후보 추천을 우선 원칙으로 정해 의정활동 성적이 우수하고 시민 평판이 높은 현역 초선의원을 재선시켜 지방의회 내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중앙당 비대위의 지침이 시도당 공관위가 선거 상황과 여건을 고려해 청년·여성 의무 공천에 예외를 둘 수 있다는 예외 규정을 둔다고 설명했다.

그런데 지난 2일 오전 10시 공관위 심사 결과에 재심을 청구한 후보에 대한 재심사를 한 재심위에서 재심을 인용하는 결정을 했고 재심위의 권한을 넘어 7개 선거구의 후보를 모두 추천해 중앙당 비대위에 보고를 했다.

공관위원에 따르면 후보 추천은 공관위의 권한이며 재심위는 인용과 수용, 각하를 통해 다시 공관위에 이를 넘겨야 함에도 후보를 추천하는 월권을 행사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근거로 당규 제10호 제58조 제3항에 ‘재심위는 의견을 첨부해 최고위에 보고’하도록 하고 당규 제10호 제58조 제4항에는 ‘재심사를 통한 후보 교체 여부 또는 재경선 실시 여부 및 재심사 또는 재경선의 방법은 최고위원회의 의결로 정한다’고 규정하고 있다고 적시했다.

또한 2일 재심위 당시에는 4일 정오까지 기한인 광역의회의원 후보 모집도 종료되지 않은 상황이라 절차상으로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공관위는 4일 상황을 파악하고 5일 대책회의를 통해 6일 재심위의 인용 및 후보자 추천이 공관위와는 전혀 합의 되지 않은 것이며 당규에 의해 대구시당 재심위가 후보를 추천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중앙당 비대위에 전달했다.

이어 7일 공관위와 재심위 합동회의를 열어 중앙당 비대위에서 9일 재논의 할 것을 요청했으나 중앙당 비대위 안건으로 상정조차 되지 않았다.

그리고 이에 대해 모든 것을 알고 있던 김대진 시당위원장이 9일 중앙당 비대위에 직접 참석했으며 공관위와 재심위의 합동회의에도 직접 참석해 중앙당 비대위에 재논의 요청을 강력히 반대했다고 주장했다.

즉, 민주당 대구시당 공관위의 입장문에 따르면 재심위가 월권을 행사했고 이를 바로 잡으려 했으나 김대진 시당위원장의 강력한 반대로 불리한 대구 정치지형에서 의정활동이 우수하고 지역민들의 평판이 높아 재선시 더불어 민주당의 역량을 강화하는 선택을 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끝으로 대구시당 공관위는 “매우 불리한 대구의 정치지형에서 후보들을 조금이라도 더 당선시켜야 한다는 공관위의 노력이 ‘중앙당의 중앙당의‘여성·청년 우선 공천 지침’이라는 기계적 적용에 의해 꺾인 점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꼬집었다.

김대진 시당위원장은 공천과 관련해 후보들의 반발이 꾸준히 이어오고 이해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도 전화도 받지 않고 직접 찾아가 물어봐도 “할 말이 없다”만 반복하며 무대응으로 일관했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