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저출산 시대 대비 첫만남이용권 등 지원
입력: 2022.05.06 13:57 / 수정: 2022.05.06 13:57

출생 축하금, 천안시 아빠육아휴직 장력금 등 다양

천안시가 저출산 시대 대비를 위한 다양한 출산·육아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다. / 더팩트DB
천안시가 저출산 시대 대비를 위한 다양한 출산·육아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다. / 더팩트DB

[더팩트 | 천안=김경동 기자] 충남 천안시는 저출산 시대 대비를 위한 다양한 출산·육아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말 출생아 수는 4438명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9위를 기록했다. 여성 1명이 가임기간 동안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아이 수인 합계출산율은 2020년 기군 0.98명으로 전국 평균 0.84명보다는 높고 충남 1.02명보다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시는 다양한 출산·육아 정책을 시행 중이다.

올해 처음 시행되는 첫만남이용권을 통해 자녀 인원수에 상관없이 1인당 200만원의 바우처를 일시금으로 지급한다. 또, 출생축하금은 6개월 이상 천안시에 주소를 두고 거주하고 있는 출산 가정을 대상으로 첫째아 30만원, 둘째아 50만원, 셋째아 이상 100만원을 지급한다.

충남 최초 ‘천안시 아빠 육아휴직장려금’은 정부의 육아휴직 급여와는 별도로 육아휴직 중인 남성 근로자에게 월 30만원씩 최대 6개월 동안 장려금을 지원한다.

이밖에 출산지원 정책으로 신생아 출생축하용품(유아속싸개)을 출생신고 시 지원하고 있으며, 영유아 교통안전용품 지원(카시트), 둘째아 이상 자녀 출산가정 종량제봉투 지원, 셋째아 이상 무료 작명서비스 및 상수도 요금 감면 등을 하고 있다.

또 임산부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면제와 함께 천안어린이꿈누리터, 천안시육아종합지원센터 차암점, 신세계백화점 4층서 유아차 무료소독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다자녀 가정 지원으로는 천안시 태학산자연휴양림 시설 사용료 감면, 천안시 종합체육시설 사용료 감면, 천안시 국민여가캠핑장 사용료 감면의 혜택이 있다.

시 관계자는 "출산지원 정책의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출산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와 긍정적인 인식이 확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발굴·추진하겠다"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