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지역위원회는 보증금 반환 없는데…”…대구 민주당, 연락사무소 이면계약 개입 의혹
입력: 2022.05.03 15:45 / 수정: 2022.05.03 15:45

민주당 김홍석 사무처장 "전혀 몰랐다. 기사보고 알았다"

민주당 대구시당이 지난 대선당시 임대한 연락사무소 임대차계약서에는 보증금란이 0원인데 보증금 100만원을 지역위원장 개인통장으로 송금한 내용이 메모되어 있다. 건물주 B씨는 민주당 대구시당 직원이 보증금을 포함해 임대료를 산정하고 나중에 돌려주는 방식으로 계약하자고 해서 그렇게 한 것이라 설명했다. / 제보자 제공
민주당 대구시당이 지난 대선당시 임대한 연락사무소 임대차계약서에는 보증금란이 0원인데 보증금 100만원을 지역위원장 개인통장으로 송금한 내용이 메모되어 있다. 건물주 B씨는 "민주당 대구시당 직원이 보증금을 포함해 임대료를 산정하고 나중에 돌려주는 방식으로 계약하자고 해서 그렇게 한 것"이라 설명했다. / 제보자 제공

[더팩트ㅣ대구=박성원 기자] <더팩트>가 2일 보도한 ‘"보증금 지출은 안돼"...대구 민주당, 연락사무소 이면계약 & 페이백 논란’에서 계약서 부풀리기에 더불어 민주당 대구시당(위원장 김대진)이 개입한 정황이 드러나 사태가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3일 <더팩트> 취재를 종합해 보면 대구의 다른 지역의 경우 지난 대선 당시 연락사무소를 계약할 때 대구시당에서 직원이 나와서 직접 계약을 한 것으로 확인된다.

그리고 보증금의 경우도 별도로 환급받는 방식이 아닌 3개월 단기 사용으로 월세에 보증금을 일할 계산해서 더하는 방식으로 계약을 했다. 이 경우 별도로 보증금을 돌려받는 과정은 없었다.

그러나 보증금 100만원을 돌려 받은 지역구 연락사무소에서는 보증금을 포함한 임대료를 산정해 A 지역위원장의 개인 계좌로 송금을 받았다.

이에 대해 건물주 B씨는 3일 추가 통화에서 “계약서를 쓸때 민주당에서 계약을 위해 나온 직원이 ‘보증금을 포함한 금액을 임대료로 산정하고 추후 사무실 퇴거할 때 보증금을 환불해주시면 된다라고 해서 그렇게 한 것”이라 말했다.

또한 보증금 관련해서는 “사무실 쓰다가 쓰레기등 이런것 아무렇게나 버려놓고 가면 처리하기가 곤란하다 그래서 보증금은 얼마라도 걸어놔야 안심이 된다 하니 민주당에서 나온 직원이 세출 명목에 보증금이라는게 없다. 다 같이 뭉떵거려(임대료와 보증금을 같이) 써주시고 나중에 (보증금은) 돌려주면 안되냐고 해서 내가 부가가치세를 무는 손해를 보면서도 그렇게 해줬다”고 설명했다.

즉, B씨에 따르면 원래는 보증금 100만원에 임대료 300만원(부가가치세 별도)로 계약을 해야 하는데 민주당측에서 보증금 명목이 없으니 임대료에 보증금을 합쳐서 산정해 달라해서 손해를 보면서도 그렇게 해줬다는 것이다.

그러나 더불어 민주당 대구시당 김홍석 사무처장은 “(연락사무소 계약서 부풀리기 관련해서) 전혀 몰랐다. 기사보고 알았다”며 “시당 차원에서 감사팀을 꾸려 파견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 처장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B씨의 설명에 따르면 민주당 대구시당에서 계약을 주도하고 보증금 환불을 전제로 한 계약을 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그럼에도 보증금을 더불어민주당의 공적인 계좌가 아니라 지역위원장 개인 계좌로 환불을 받은 것과 김홍석 사무처장은 전혀 몰랐다고 얘기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다.

만약 민주당 대구시당측에서 보증금 반환을 전제로 한 계약을 주도했다면 김대진 시당위원장과 김홍석 사무처장은 책임에서 자유로울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 "보증금 지출은 안돼"...대구 민주당, 연락사무소 이면계약 & 페이백 논란)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