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제92회 춘향제 기간 '역대 춘향제' 자료 전시
입력: 2022.04.29 15:54 / 수정: 2022.04.29 15:54

춘향제의 역사를 돌아보며 기억을 걷는 시간

남원시는 제92회 춘향제 기간 광한루원 담장길과 남원다움관에서 춘향제의 역사를 되돌아보는 기록물 전시회를 마련해 춘향제의 의미를 기리는 행사를 마련한다. /남원시 제공
남원시는 '제92회 춘향제' 기간 광한루원 담장길과 남원다움관에서 춘향제의 역사를 되돌아보는 기록물 전시회를 마련해 춘향제의 의미를 기리는 행사를 마련한다. /남원시 제공

[더팩트 | 남원=최영 기자] 전북 남원시는 '제92회 춘향제' 기간 광한루원 담장길과 남원다움관에서 춘향제의 역사를 되돌아보는 기록물 전시회를 마련해 춘향제의 의미를 기리는 행사를 마련한다.

29일 시에 따르면 1931년 남원에서 처음 시작된 춘향제가 어느덧 92회를 맞이하고 이제는 100회를 향해 가고 있다.

이에 남원시에서는 깊어진 역사만큼이나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 춘향제의 과거를 회상하고 앞으로 나아갈 동력을 얻기 위해 역대 춘향제에 대한 기록물 전시회를 준비했다.

1회부터 91회까지 춘향제 행사마다의 의미를 담은 사진과 설명, 역대 춘향제 행사 포스터 및 춘향제를 주제로 한 영화의 포스터가 광한루원과 남원예촌 사이의 담장길 외벽에 100미터 정도의 길이로 전시된다.

또한 남원다움관에서는 '리메이크(Re;make) 춘향'이라는 주제로 5월부터 6월까지 2개월간 우리가 한 번도 보지 못했던 새벽의 광한루원을 배경으로 렌티큘러(보는 사람의 위치에 따라 그림이 바뀌는 기법)방식을 활용한 춘향 영상과 춘향제에 얽힌 추억들을 사진에 담아 전시한다.

여기에 더해 1931년 춘향제 탄생의 공신이었던 남원권번의 최봉선과 함께한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농악단인 '남원여성농악단' 단원들도 고령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춘향제 기간인 6일(금요일) 11시에 이야기를 듣고 공연을 보면서 즐기는 작은 토크쇼 형식의 공연을 광한루각에서 펼친다.

1931년 일제의 무단통치를 넘어 민족말살통치 정책으로 민족의 씨를 말리려 하던 일제에 맞서 우리 민족 고유의 문화를 보존하고 전해 내려가고자 마련된 춘향제는 자랑스러운 항일문화운동이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