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히 내 땅을 강제 수용해?"…민주당 시의원 공무원 상대 폭언·갑질 논란
입력: 2022.04.27 14:43 / 수정: 2022.04.27 14:43

모든 주민 이주한 산업단지서 홀로 알박기 시도…강제수용 절차 진행하자 사무실 찾아와 난동

/남원=이경민 기자
/남원=이경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선거관리위원회가 27일 도내 11곳의 기초단체장 경선 후보를 확정한 가운데, 도내 시군의원 선거구 획정안만 전북도의회에서 최종 의결을 앞두고 있다. 기초단체장 경선 과정에서 불법 상습 도박 논란은 물론 지역마다 각종 문제가 불거졌지만 민주당 전북도당 공천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희비가 엇갈렸다. 풀뿌리민주주의를 실현할 시군의원 선거구 획정안이 오는 28일 전북도의회에서 최종 의결을 앞둔 가운데 기초의원도 자격 논란이 없는지 <더팩트>에서 되짚어봤다. /편집자 주

①공무원 상대 폭언과 갑질한 남원시의원

[더팩트 | 남원=이경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정현 남원시의원이 과거 공무원을 상대로한 갑질과 폭언이 지역에서 다시 회자되고 있다. 앞서 완주지역의 경우 각종 여론조사에서 1등을 달리던 유력 예비후보가 갑질 논란으로 컷오프된 가운데 당시 민주당 공관위는 본선 경쟁력보다는 도민 눈높이에 맞는 도덕성 검증에 무게를 뒀다고 밝힌 바 있다.

27일 <더팩트>가 단독 입수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전북지역본부 남원시지부의 ‘김정현 시의원 공무원 폭언 관련’ 항의방문 결과 보고서를 살펴보면, 남원시지부는 지난 2020년 6월 24일과 25일 양일간 김 시의원을 찾아가 항의했다.

김정현 시의원은 전날인 23일 남원시에서 진행 중인 남원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해 관련부서인 기업지원과를 방문해 담당 계장과 직원에게 입에 담지 못할 욕설과 폭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김 시의원은 남원시가 사업을 추진하는 산업단지에 공장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유일하게 김 시의원만 협의매수를 3차례 거부하자, 시가 사업에 차질을 빚어 강제수용 절차를 진행하자 이 같은 짓을 저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남원시지부는 욕설과 폭언을 한 당사자들에게 사과를 할 것을 요구했고, 26일에는 남원시의회 의장을 방문해 이러한 입장을 전달했다. 그제야 김 시의원은 다시 기업지원과를 찾아가 사과의 뜻을 전했다.

남원시지부는 "김 시의원의 언어 폭행에 대해 시민을 대표하는 시의원이라는 직책에 비춰 평소 사람에 대한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단편적으로 보여주며, 기본적인 인권 감수성이 얼마나 부족한지를 여실히 보여 주는 사례다"고 평가했다.

이어 "시의회와 집행부는 절대 수직적 종속관계가 아니다"면서 "공무원도 인격체로 존중받을 권리가 있는 사람이다. 그 어떠한 이유라도 폭행, 폭언을 용납될 수 없으며 이후 이러한 사례가 발생되면 더욱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정현 시의원은 "(공무원 갑질과 폭언 문제에 대해서는)전화상으로는 할 말이 없다. 직접 만나서 얘기하고 싶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산업단지 알박기 논란에 대해서 그는 "어떤 X가 또 그런 소리를 하냐. XXX를 뽑아버린다"며 폭언을 덧붙였다.

한편 초선인 김정현 시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남원시의원 재선에 도전한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