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조례안 심사 앞두고 천안 3인 선거구 변경 논란
입력: 2022.04.26 17:30 / 수정: 2022.04.26 17:30

민주당 가선거구⟶카선거구 변경 논의...박상돈 시장 "정당 간 유불리 따져선 안돼"

충남도의회가 오는 27일 시군의원선거구 획정 조례안 심사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3인 선거구 변경 가능성이 제기돼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천안시 전경. / 더팩트DB
충남도의회가 오는 27일 시군의원선거구 획정 조례안 심사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3인 선거구 변경 가능성이 제기돼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천안시 전경. / 더팩트DB

[더팩트 | 천안=김경동 기자] 충남도의회가 오는 27일 시군의원선거구 획정 조례안 심사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3인 선거구 변경 가능성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충남선거구 획정위원회는 지난 21일 천안시의원 선거구를 기존 10개에서 11개로 늘리고 지역구의원 정수도 지존 22명에서 24명으로 늘리는 안을 획정했다.

특히 3인 선거구는 가선거구(동부 6개읍면, 원성1·2동)와 라선거구(불당1·2동)로 결정했다. 이는 가선거구의 경우 천안 면적의 45%에 해당하는 점, 라 선거구는 7만여명에 이르는 단일 선거구 중 가장 많은 인구를 차지함에 따라 결정된 사인이다.

그러나 충남도의회의 다수당을 차지하는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3인 선거구를 가선거구가 아닌 카선거구(쌍용1·2·3동)로 변경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카선거구가 라선거구에 이어 인구가 많은 만큼 3인 선거구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보수세가 강한 가선거구를 2인 선거구로, 진보 성향이 강한 카선거구를 3인 선거구로 전환하면 민주당에 유리하게 적용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기존 아선거구와 자선거구로 나뉘었던 쌍용1·2·3동이 단일 선거구로 묶이면서 민주당 소속 현역 시의원 3명의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해진 점도 3인 선거거구 검토의 이유로 꼽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도의회에 선거구획정위원회가 결정한 원안 의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박 시장은 "지방의원 선거구는 정당 간 유불리나 특정 정치인들의 이해 관계가 아니라 인구와 면적, 지역 특성, 주민 정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주민 다수가 동의할 수 있는 합리적 결정이 이뤄져야 한다"며, "도의회에서 여야의 정치적 입장과 상관없이 주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선거구 획정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