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코로나19 소상공인 일상 회복 금융지원 확대
입력: 2022.04.25 15:41 / 수정: 2022.04.25 15:41

소상공인 특례신용보증 추가 지원, 10배에 달하는 총 16억원 보증 한도 확보

임실군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 특례신용보증으로 전북도 신용보증재단에 1억원을 추가로 출연한다고 25일 밝혔다. 사진 임실군청 전경. /임실군 제공
임실군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 특례신용보증으로 전북도 신용보증재단에 1억원을 추가로 출연한다고 25일 밝혔다. 사진 임실군청 전경. /임실군 제공

[더팩트 | 임실=최영 기자] 전북 임실군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어온 지역 소상공인을 위한 일상 회복 금융지원 확대에 나선다.

군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 특례신용보증으로 전북도 신용보증재단에 1억원을 추가로 출연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추가 출연으로 임실군은 10배에 해당하는 총 16억원을 보증 한도로 확보하게 됐다.

큰 폭으로 확대한 보증 한도로 지역 내 소상공인들에게 원활한 자금 융통 기회가 확대되고, 실질적인 금융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군은 관내 소상공인에게 특례보증 및 이차보전을 통해 올해 4월 현재 총 151명의 소상공인들에게 28억여원의 특례보증과 3억여원의 이차보전을 지원했으며, 이를 위해 매년 전북신용보증재단에 5000만원을 출연해왔다.

특례보증의 대상은 임실군 관내에서 3개월 이상 사업장을 두고 사업을 운영하는 소상공인으로서 지원금액은 최고 3000만원이며 보증기간은 최장 5년이다.

또한 보증과 더불어 4% 이자가 보전됨에 따라 저금리로 자금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군은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소상공인 경영 지원을 위해 코로나19 방역 조치에 따른 피해 업소에 대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해 지난 2021년 3분기부터 손실보상금 지원과 방역지원금을 2차례에 걸쳐 최고 400만원을 지원했다.

여기에 카드수수료 및 노란우산공제 가입지원 등을 통해 다각적으로 소상공인에게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아울러 농민수당, 취약계층 명절 위로금 등 군에서 지원하는 각종 지원 정책 수당이나 포상금 등에도 임실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하고 있다.

연간 150억원의 상품권을 발행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더불어 소상공인에게 많은 도움은 물론, 군민 생활 안정에도 기여하고 있다.

군은 대출 심사와 고금리 적용과 제도권 대출 시장에서 대출이 거절되는 등 금융 혜택의 사각지대에 있는 저신용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의 소액 금융지원을 위해 올해 행정안전부 사업에 공모해 1억원을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심 민 군수는 "이번 소상공인 특례신용보증 추가 출연을 통해 관내 소상공인들의 경영난 해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일상 회복이 앞당겨지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