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전주 완산공원 꽃동산 개방… 시민들 '힐링', 인근주민 '몸살'
입력: 2022.04.23 10:02 / 수정: 2022.04.23 10:02

전주시, 주차공간 확보 부족·주민 동의 없이 도로 개방

전북 전주시가 완산공원 꽃동산을 개방하면서, 주차공간 확보 부족과 계도·단속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인근 주민들이 몸살을 앓고 있다. /전주=이경선 기자
전북 전주시가 완산공원 꽃동산을 개방하면서, 주차공간 확보 부족과 계도·단속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인근 주민들이 몸살을 앓고 있다. /전주=이경선 기자

[더팩트 | 전주=이경선 기자] 3년만에 개방된 전북 전주 완산공원 꽃동산이 시의 졸속 행정 때문에 오히려 인근 주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전주 완산공원 꽃동산은 지난 2년간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전면 통제 됐으나, 올해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에 따라 개방됐다.

이에 전주시는 많은 상춘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 전주천서로 갓길 일부 구간(완산교↔싸전다리) 주·정차 단속을 한시적으로 유예하고, 약 240면의 주차면수를 확보해 꽃동산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제공했다.

또 진입로 주변에 단속반 배치, 불법 주·정차 차량에 대해 질서유지 계도와 단속을 실시해 원활한 교통흐름을 유도키로 했다.

하지만 실상 주차공간 확보 부족과 제대로된 계도·단속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애꿎은 인근 주민들만 골탕을 먹고 있다.

주차를 허용한 갓길 일부구간 반대편 도로는 인근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음식점 등 상인들이 장사를 하는 곳이라 불법 주·정차 통제를 해야하지만, 통제가 이뤄지고 있지 않았다.

전주시 완산구청 관계자는 "당초 일부 구간만 주·정차를 허용했으나, 관광객들이 많이 몰리며 주·정차 통제가 안돼 전체 구간을 개방할 수 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전체구간 개방을 하기 앞서 인근 주민들의 동의를 얻었냐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인근 주민들에게 동의를 얻고 개방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취재 결과 불법 주·정차 때문에 몸살을 앓고 있는 주민들이 참다 못해 시에 항의 전화를 하면, 그때서야 주민들을 설득해 동의를 얻은 것으로 확인됐다.

결국 주차공간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한 전주시의 졸속 행정 때문에 인근 주민들만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인근 주민 A씨는 "완산공원 꽃동산을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개방해, 코로나19로 지친 심신을 달래주는 것에 대해서는 공감한다"면서 "불법 주·정차 차량이 집 앞 골목까지 막고 있어 내 차량을 운행하지 못한 적이 빈번하고, 인근 상인들도 물건을 받아야 장사를 하는데 차를 댈 곳이 없어서 피해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완산공원 꽃동산을 개방하기 전에 인근 주민들에게 동의를 얻고, 주민들 피해가 없도록 추진했어야 했는데, 인근 주민들을 무시한 행정 때문에 결국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들이 안고 있고, 누군가의 즐거움이 누군가의 고통으로 만들어진 것 같다"며 분개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