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K정치권, 국토부 가덕신공항 용역 결과에 '반발'..."文·尹·朴, 입 열어야"
입력: 2022.04.21 18:17 / 수정: 2022.04.21 18:17

또 다시 불거진 가덕신공항 문제, 혼란 지속

더불어민주당 부울경 국회의원들이 21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의 가덕신공항 사전타당성 용역 결과에 반발하고 있다./민주당 경남도당 제공
더불어민주당 부울경 국회의원들이 21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의 가덕신공항 사전타당성 용역 결과에 반발하고 있다./민주당 경남도당 제공

[더팩트ㅣ경남=강보금 기자, 부산=김신은 기자] 최근 가덕신공항이 오는 2035년은 돼야 완공될 것이라는 등의 내용이 포함된 국토교통부의 사전타당성 용역 결과가 나오자 PK정치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전재수, 최인호(부산), 김두관, 김정호, 민홍철(경남), 이상헌(울산) 등 부·울·경 국회의원 일동은 21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35년 개항, 100% 해상매립, 13조 7000억원의 사업비 등의 내용이 담긴 국토부의 ‘가덕신공항 사전타당성 용역’ 결과를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가덕신공항을 2029년 말까지 완공시키고자 한 것은 국가사업이 된 2030부산월드엑스포 개최를 성사시키기 위한 가장 큰 전략이기 때문이다. 또한 지난 국민의힘 정권에서 오랜기간 부울경 시도민들께 가했던 희망고문의 종지부를 찍고자 하는 의지가 담긴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국토부가 제시한 사전타당성 용역 결과에 따르면, 활주로의 위치가 100% 바다로 빠지는 ‘인공섬 공항’이 최적입지안으로 제시됐다"면서 "이를 위해 산지 절취 및 대량의 해양 매립토 확보가 필요한데 사업비는 당초 7조 5천억원의 2배에 달하는 13조 7천억원으로, 공사기간도 당초 2029년 말 개항에서 2035년 6월 개항으로 늘어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文尹朴이들은 얼마 남지 않은 문재인 정부에 "문 정부에서 예정대로 예타면제를 추진하되, 잘못된 사타 내용의 수정을 전제조건으로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윤석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는 "윤 정부 출범 이후, 사전타당성 용역 결과가 그대로 받아들여진다면 우리는 앞으로 새로 출범한 윤 정부와 전면적인 대립각을 세울 수 밖에 없음을 경고한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박형준 부산시장에게도 명확한 입장 표명을 요구하며 "이번 국토부의 잘못된 사타 결과에 대해 가장 치열하게 반대해야 할 부산시장이 현재까지 이 사안에 대해 함구하고 있다는 것을 부울경 주민들이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느냐"고 지적했다.

끝으로 이들은 "부울경 시도민들과 함께 저희 민주당은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 노무현 정부에서 시작하고 문재인 정부에서 확정시킨 가덕신공항의 2029년 개항과 24시간 안전한 부울경 관문공항 건설을 위해 결자해지의 자세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국민의힘 부산시당도 성명서를 통해 "이번 국토부의 용역 결과는 30년 동안 동남권신공항이 건설되길 손꼽아 기다려온 800만 부·울·경 주민의 염원에 찬물을 끼얹는 결과"라면서 "수십년간 정치적으로 이용돼 온 가덕신공항 문제를 종지부 찍기 위해서는 문 정부의 명확한 입장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