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당 늦어져 손해봤다"…김하용·장규석 경남도의회의·부의장 도의원 출마 선회
입력: 2022.04.21 16:35 / 수정: 2022.04.21 16:35

김하용, 장규석, "국힘 중앙당, 국민의당 출신자 홀대해"

국민의당 출신인 경남도의회 김하용 의장과 장규석 부의장이 21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과 합당에 따른 공천 방식이 불공정하다고 주장했다./김하용 의장 제공
국민의당 출신인 경남도의회 김하용 의장과 장규석 부의장이 21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과 합당에 따른 공천 방식이 불공정하다고 주장했다./김하용 의장 제공

[더팩트ㅣ창원=강보금 기자] 국민의힘과 합당한 국민의당 출신 지방선거 출마자들이 양당 합당에 따른 공천 배제를 이유로 '불공정'을 내세웠다.

경남도의회 유일한 국민의당 출신이었던 김하용 의장과 장규석 제1부의장은 21일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힘과의 합당으로 불거진 공천 절차의 불공정을 주장했다.

앞서 김 의장과 장 부의장은 4년 전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도의원 생활을 하다 하반기 도의회 의장단 선거 과정에서 당내 경선에 참여하지 않고 독자 출마했다는 이유로 민주당에서 제명됐다.

이후 무소속이 된 이들은 지난 제20대 대통령선거 당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지지하며 국민의당에 입당했다.

김 의장과 장 부의장은 각각 창원특례시장과 진주시장 선거 출마가 거론돼 왔지만 이날 경남도의원 선거로 선회했다.

이날 이들은 "국민의힘 중앙당에서 국민의당 출신 지방의원 출마 예정자들을 홀대하고 있다"며 "국힘은 17개 광역단체장과 4곳 특례시장은 추가신청 대상에서 제외한다고 했다. 중앙부처 장관 인선에서 국민의당 의견을 무시하더니 이번에는 경선자격마저 원천봉쇄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합당에 따라 국민의당 후보들의 추가신청을 20~21일 양일간 받고 100% 국민경선 여론조사 방식으로 경선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에 김 의장은 "저희를 포함한 159명의 국민의당 후보들은 중앙당의 방침이 정해지지 않아 마냥 기다리다가 명함 한 장 못 돌리고, 문자메시지 한 번 보내지 못하다가 경선을 치러야 하는 곤란한 처지에 놓이게 됐다"고 토로했다.

이어 "국힘 출신 후보와 국민의당 추가신청자를 곧바로 여론조사에 붙이는 것은 '불공정 경선'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이번 공천 절차는 합당에 따른 마지못해 제공하는 형식적이고 허울뿐인 공천 기회 제공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어차피 같은 출발선상에서 시작하지 못할 상황이라면 국민의당 후보가 있는 경남의 경우 경선 일정을 반드시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