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부산시당 공관위, 기초단체장 선출 방식 18일 최종 결정
입력: 2022.04.17 13:53 / 수정: 2022.04.17 13:53

당협위원회-공관위 이견 차로 공천 심사 '지연'…일부 당협, 특정후보 및 자격미달 후보 지지

국민의힘 로고 사진/더팩트DB
국민의힘 로고 사진/더팩트DB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기초단체장 후보 선출을 두고 경선 여부에 대한 당협위원장과 공관위 간 이견이 심화되자, 공천 심사 결과가 지연되고 있다. 현재, 당협위원원장의 단수 공천 요구에 공관위는 후보자 검증이 우선이라는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17일 <더팩트> 취재결과 국민의힘 부산시당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는 16개 구군 기초단체장 선출 방식 발표를 당초 '16일→18일'로 연기했다.

공관위는 18일 오전 막판 회의를 열고 후보자 검증을 한 뒤 오후쯤 최종 선출 방식을 결정할 예정이다.

현재 수영 강서 사상 3개 지역은 단수추천 후보로 선거전을 치르기로 내부적으로 협의했다.

문제는 여타 다른 지역들의 후보자 경선 여부다. 당협위원회가 특정 후보를 대놓고 챙기거나 자격 미달인 후보자를 경선에 붙이려 시도하자, 공관위 또한 고유의 심사 권한을 침해하는 게 아니냐며 내부 반발이 있다.

해운대갑의 경우 당협위원장인 하태경 의원이 직접 나서 특정 후보를 지지해 물의를 빚은 바 있다. 더군다나 이 특정 후보는 수억 상당의 세금을 체납한 전력이 뒤늦게 드러나자, 이에 하 의원이 경선 기조 유지를 공관위에 요청한 사실도 포착됐다.

부산 공관위 핵심 관계자는 "체납자인 예비후보는 당초 4월까지 체납액을 완납하기로 했다"면서도 "공관위는 경선 시작일 전까지 완납을 요구했다"고 했다.

다만, 정치1번가로 불리는 해운대의 경우 수억 상당 고액체납자를 경선에 붙일 경우 지선판은 요동칠 수 있는데 지선판의 결과에 따라 공관위 역시 책임론에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해운대을의 경우 시의원 출신 강무길 예비후보는 구청장 출마에 도전장을 내고 선거 사무실까지 차려놓고 선거 유세를 벌이던 중 시의원 출마로 돌연 방향을 틀었다. 당협위원장인 김미애 의원이 교통정리를 한 것으로 보인다.

공정 경쟁을 강조하고 있는 당의 공천 방침에 역행하는 행보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도 당협위원장들이 부산 공관위를 흔드는 모습이 속속히 드러나고 있다.

이에 부산지역 기초단체장에 출마한 예비후보들 역시 동시다발적으로 반발을 표출했다.

15일엔 중·영도구에 구청장을 준비하는 윤정운 김원성 이상호 예비후보들이, 13일엔 금정(이순용) 동래(권오성 임삼섭 정상원 최수용)·해운대(김진영)·남(유정기) 등 지역별 기초단체장 출마자들이 연달아 공정 경선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모두 당협위원회가 특정 인물을 지지하고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공천 파열음이 최고조로 치닫으면 그 여파가 이번 지선판에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지역정가는 촉각을 세우고 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