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은숙 경남도의원, “무리한 CPTPP 가입 추진 중단 하라”
입력: 2022.04.15 16:02 / 수정: 2022.04.15 16:02

한국농촌경제연구원, "CPTPP 가입 시 한 해 평균 생산액 4400억원 감소"

옥은숙 도의원이 15일 열린 제39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정부의 CPTPP 가입 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경남도의회 제공
옥은숙 도의원이 15일 열린 제39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정부의 CPTPP 가입 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경남도의회 제공

[더팩트ㅣ창원=강보금 기자] 경남도의회 옥은숙 도의원(더불어민주당, 거제3)이 정부를 향해 무리한 CPTPP 가입 추진을 중단을 촉구했다.

옥 의원은 15일 열린 제39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왜 모든 자유무역협정에서 농어업인들만 희생되어야 하나"라며 "정부는 CPTPP 가입을 전제로 한 무리한 행정추진을 중단하고 즉각 이해당사자와 협의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CPTPP(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경제 통합을 목표로 관세철폐, 정부조달, 수산보조금, 금융 등의 모든 비과세 장벽 철폐를 목표로 맺은 통합협정이다.

현재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멕시코, 칠레, 일본 등 11개국이 참여하고 있으며, 회원국 대부분이 농업 수출 강국이다.

옥 의원은 "현재 CPTPP의 시장 자유화율은 거의 전면 개방 수준으로 농산물 96.1%, 수산물 100%이다. FTA 농산물 평균 자유화율인 72.2%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다"라며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는 우리나라가 CPTPP에 가입할 경우 농림․축산․수산 분야의 한 해 평균 생산액이 약 4400억원 감소한다는 분석결과를 내놨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분석치도 기존 회원국 11개국만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으로 지난 해 가입신청을 한 중국이 포함될 경우 피해액은 훨씬 늘어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옥 의원의 주장에 따르면 SPS(식품동식물검역규제협정)도 문제다.

그동안 농수산물의 수입을 국가 단위로 차단할 수 있었던 비관세 장벽이 사라지면서 수입금지 품목인 일본의 후쿠시마 산 식품이 개방돼 국민의 먹거리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옥 의원은 "실제로 지난 2월, 대만이 CPTPP에 가입하기 위해 협상 주도국인 일본 후쿠시마 산 식품의 수입금지 조치를 해제했다"며 "정부는 CPTPP 가입을 전제로 한 무리한 행정추진을 중단하고, 즉각 이해당사자와 협의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이참에 농어민 수당을 인상해 현실화하는 방안도 같이 검토되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