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규 예비후보 ‘민·형사 고소’에 대책위도 ‘법적 대응’ 예고 파문 확산
입력: 2022.04.12 10:59 / 수정: 2022.04.12 10:59

박 후보 “흑색선전 일색 성명, 처벌받을 범죄행위”…대책위 “피해자 거듭 할퀴는, 가슴없는 정치인”

기아자동차취업사기피해자대책위원회가 2020년 10월 광주법원 앞에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항의집회를 열고 있다./피해자대책위 제공
'기아자동차취업사기피해자대책위원회'가 2020년 10월 광주법원 앞에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항의집회를 열고 있다./피해자대책위 제공

[더팩트ㅣ광주=박호재 기자] 박병규 광주 광산구청장 예비후보와 기아자동차 취업사기 피해자대책위원회(이하 피해자대책위)간의 날선 공방이 민·형사 고소로 번져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박 후보 선거사무소는 지난 9일 박 후보를 비방하는 대책위의 성명에 대해 경찰서에 고소장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박 후보 사무소는 피해자대책위의 성명이 유력후보자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선거에 불이익을 주고자 하는 의도가 있다고 판단, 이날 관할 경찰서에 고소장을 접수하고 선거관리위원회에 공직선거법 위법성 여부 판단을 요청했다.

박 후보 사무소는 법원에 민사상 손해배상도 청구할 예정이며 철저한 수사를 통해 사건 관련자 모두를 무관용원칙에 따라 법의 처벌을 받게 하겠다고 밝혔다.

박 예비후보 사무소는 "지난 8일 박 후보를 비난하는 성명서가 지역 언론사에 전송되었으나 무엇하나 사실관계에 부합한 내용 없이 억지 주장들로만 가득 채운 흑색선전 일색이었다"며 "법으로 처벌받을 범죄행위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피해자 모임이 아닌 자기반성 없는 ‘부정취업로비 실패자’일 뿐"이라면서 "영혼을 담보잡혀서라도 일자리를 구하고 싶은 마음은 이해하나 그들의 피해와 아무런 상관이 없을 뿐만아니라 이같은 피해나 일들이 생기지 않게 노력해온 박 예비후보에 대한 비방과 모략은 부정취업이라는 범죄행위 시도 실패 이후 또 하나의 범법행위일 뿐이다"고 강조했다.

피해자 대책위도 긴급대응에 나섰다. 대책위 임원들은 11일 오찬모임을 갖고 박 후보의 법적 대응에 대책위 또한 법적 대응으로 맞서기로 의견을 모았다.

피해자 대책위 임원 A씨는 "박 후보는 대책위 고소를 대대적으로 언론에 알리며 자신의 취약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노이즈 마케팅’과 같은 또 다른 선거운동의 일환으로 활용하고 있지 않는지 의심스럽다"고 반문하며 "대책위를 ‘부정취업로비 실패자’로 운운하는 등 심각하게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A씨는 "전 기아차노조위원장으로서 자신이 직접 관련된 일이 아니라는 명분으로 대책위를 속된 말로 비하하는 것은 피해자들을 거듭 할퀴는 ‘가슴이 없는 정치인’이라는 점을 스스로 고백한 바나 다름이 없다"고 주장하며 "이런 정치인이 구정을 이끄는 리더가 돼서는 안된다는 판단 아래 명예훼손에 대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향후 대응책을 밝혔다.

한편 피해자대책위는 지난 9일 박 후보를 향해 "수백, 수천명 구직자들에게 큰 좌절을 안긴 기아차 노조의 핵심인물로서 광주시민과 광산구민 앞에 사과하라. 기아차 지회장 및 노조위원장을 지내면서 알게 된 취업사기 사건 관련 사실관계에 대해 소상히 설명하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