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예비후보님, 우리가 이렇게까지 사과를 원하는 데 안하시련가요?"
입력: 2022.04.10 18:15 / 수정: 2022.04.10 18:15

‘버르장머리’은 발언 유감, 전·현직 비서진 비리 의혹 두 차례 사과, 친동생 처벌은 ‘침묵’, 보건환경연구원 보도 무마 청탁 ‘악의적 근거 없는 비방’

이용섭 광주시장 예비후보 친동생이 호반그룹으로부터 계열사 아파트 건설 현장에 철근 납품 기회를 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로 징역 1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은 사실에 침묵하자 참여자치21은 공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광주=문승용 기자
이용섭 광주시장 예비후보 친동생이 호반그룹으로부터 계열사 아파트 건설 현장에 철근 납품 기회를 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로 징역 1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은 사실에 침묵하자 참여자치21은 공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광주=문승용 기자

[더팩트 l 광주=문승용 기자] 2018년 이용섭 광주시장이 취임 두 달쯤 됐을 무렵이다.

사람중심 미래교통 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은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 공론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곧바로 광주시청 3층 시장실을 찾아가 이 시장과의 면담을 요청했다. 시민모임과 비서진, 청원경찰들의 물리적 충돌까지 빚어지는 소란이 일자 이 시장이 직접 나서 "사전에 시장하고 상의해야지, 언론에 가서 발표하면 시장이 만나야 하는 거예요?"라면서 "그런 버르장머리를 어디서 배운 거예요?"라고 따져 물으며 막말을 내뱉었다.

이 시장의 ‘버르장머리’ 발언은 언론에 대서특필됐고 시민모임과 참여자치21을 비롯한 25개 회원 단체가 가입해 있는 광주시민단체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이 시장의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했다.

이 시장은 5일 뒤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버르장머리' 발언은 "일부 정제되지 못했다"며 유감만 표명한 체 사과는 하지 않았다.

시장 취임 1년 6개월이 지난 2020년 1월에는 "시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참으로 죄송합니다"는 사과문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검찰이 광주시와의 관계에서 편의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이 시장에게 알선해 주겠다는 명목으로 호반그룹으로부터 계열사 아파트 건설 현장에 철근 납품 기회를 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로 친동생 이모(65)씨를 불구속 기소한 때였다.

이 시장은 '민간공원 수사 결과의 진실은?'이란 제목을 붙인 이 글에서 "저 자신도 무척 당황스러웠다"며 "앞으로 주변 관리를 보다 철저하게 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러나 지난달 17일 이 씨는 징역 1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이 시장은 2년 전과 달리 침묵했다. 참다못한 시민단체 참여자치21은 성명을 내어 "이 시장은 동생의 알선수재 의혹 실형 선고에 대해 도의적으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이 시장이 최소한 동생의 비위 행위에 대한 관리 부족의 책임에 대해 시민들에게 도의적인 사과를 해야 한다"며 "이것이 다시 한번 광주시민들을 위해 봉사할 기회를 달라는 시장 후보자가 해야 할 최소한의 도리"라고 직격했다. 그러나 이 시장은 지금껏 사과하지 않고 있다.

지난해 6월에는 자신의 전·현직 수행비서들이 뇌물 수수 의혹으로 경찰의 수사를 받자 이 시장은 "비서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제 책임이 크다"고 사과했다.

이와 함께 이 시장은 지난 5일 TV조선은 광주광역시 산하 '보건환경연구원'이 페이퍼컴퍼니인 영세 의료기기 도매업체로부터 코로나 진단 시약을 수차례에 걸쳐 수의계약으로 체결하고 1년에 24억원을 납품받은 의혹을 보도하면서 이 시장이 ‘감사를 지시하겠다’며 보도 무마 청탁한 의혹을 보도했다. 이 시장은 "악의적이고 근거 없는 비방전"이라며 맞섰다.

이 시장은 "행정안전부 지침을 바탕으로 연구원장의 책임하에 진행한 것으로 17개 시도 중 13곳이 동일한 내용으로 수의계약을 체결했다"며 "시장으로 재직 시 시가 진행하는 사업이나 계약에 일절 개입하지 않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 시장의 주장과는 달리 근거는 분명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긴급’으로 유령회사와 다름없는 의료기기 도매업체와 수의계약을 체결했다. ‘긴급’은 말 그대로 즉시 필요한 것이다. 수의계약 체결 후 3~4개월 뒤에 납품이 이뤄진 사실에도 광주시는 해명자료에도 이 같은 사실은 적시하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당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취재기자에게 ‘보도하면 퇴직해서까지 가만두기 않겠다.’고 협박했다고 한다.

그리고 얼마 후 이 시장이 전화를 걸어 전화를 걸어 ‘보도 무마 청탁’을 한 것이라고 한다. 이 시장이 기자가 보건환경연구원에 관련된 취재를 어떻게 알게 됐을까? 그리고 곧바로 취재기자에게 전화를 걸었을까? 광역시장이 산하기관에서 벌어진 사건을 가지고 취재기자에게 전화를 걸어 보도 무마를 청탁한 사례는 이례적이다. 그만큼 이 시장이 다급했다는 사실을 엿볼 수 있는 사건이다.

상황이 이러한데도 이 시장은 "악의적이고 근거 없는 비방전"으로 몰고 갔다. 그가 취재기자에게 했던 말은 "한 번만 봐 주소, 내가 이렇게까지 하는데 하려는가?"였다.

시민단체와 광주시민들은 "우리가 이렇게까지 사과를 원하는 데 안하시련가요?"라며 이 후보의 공식 사과를 기다리고 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