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해 남자들은 소리없이 죽어갔다…가평 계곡 살인사건 전말
입력: 2022.04.08 00:15 / 수정: 2022.04.08 00:15

경찰, 이씨 전 남친 2명 의문사 의혹도 수사

인천경찰청은 7일 살인 및 살인미수 혐의로 지명수배된 이은해씨의 전 남자친구 2명의 의문사 의혹을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인천지방검찰청 제공
인천경찰청은 7일 살인 및 살인미수 혐의로 지명수배된 이은해씨의 전 남자친구 2명의 의문사 의혹을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인천지방검찰청 제공

[더팩트ㅣ윤용민 기자] '가평 계곡 살인사건' 유력 용의자 이은해(31)씨의 전 남자 친구들이 숨진 의혹과 관련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태국 파타야에서 익사한 이씨 전 남친의 친형은 '타살 가능성'을 언급해 이목을 끌고 있다.

인천경찰청은 7일 살인 및 살인미수 혐의로 지명수배된 이씨의 전 남자친구 2명의 의문사 의혹을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이씨와 관련된 의문사 의혹은 '태국 파타야 스노클링 사건'과 '인천 석바위 교통사고 사망 사건' 등 2건이다.

태국 파타야 스노클링 의혹은 2014년 7월 이씨의 남자친구가 이씨와 파타야 인근 산호섬에서 스노클링을 하다가 숨진 사건이다.

이씨의 친형은 지난 6일 계곡 살인 사건 관련 인터넷 카페에 '파타야 산호섬 스노클링 사고 당사자의 친형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해외에서 발생한 사고이다 보니 적극적으로 수사를 진행하는 게 어려웠다"며 "특별한 목격자나 객관적 증거도 없었기 때문에 타살 가능성 여부를 조사하기 힘들었을 것"이라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병원의 사망진단과 부검 등은 비의도적 사고, 익사라고 밖에 결과가 나오지 않아 사고 당시 같이 있었던 이은해 설명만으로 당시 상황을 이해할 수밖에 없었다"며 "제 동생과 관련된 사망보험금은 저희 아버지께서 수령했고, 이은해가 별도 수령한 것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없을 것으로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은해가) 분명 무엇인가 숨기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제 동생도 타살됐을 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고, 타살이라면 보험금 목적이 아닌 다른 동기가 있을 것으로 생각이 들었지만 추측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의혹인 인천 석바위 교통사고 사건은 2010년 인천시 미추홀구(당시 남구) 석바위사거리 인근에서 이씨의 다른 남자친구가 사망한 내용이다.

당시 이씨는 차량에 타고 있었지만 혼자 살아남아 보험금을 수령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아직까지 경찰에서 사건 내용은 파악되지 않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소방이나 보험사 등 관련 기관을 통해 유사한 사건이 있었는지를 파악 중"이라고 설명했다.

검찰과 경찰은 4개월간 행방이 묘연한 이씨와 공범 조현수(30)씨를 붙잡기 위해 합동팀을 구성한 상태다.

이들은 지난 2019년 6월 30일 경기도 가평군 용소계곡에서 이씨의 남편 윤모(당시 39세)씨에게 다이빙을 하도록 하고, 물에 빠져 숨지게 한 혐의다.

수영을 못하는 윤씨의 구조 요청을 묵살해 그를 살해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이들은 또 경기 용인시 낚시터에서 윤씨를 물에 빠뜨리고, 강원 양양군 펜션에선 복어 정소와 피 등을 섞은 음식을 먹여 살해하려 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내연 관계인 두 사람이 윤씨 명의로 든 생명보험금 8억원을 받기 위해 범행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실제 이씨는 같은해 11월 남편의 생명보험금을 청구했으나 보험회사가 범죄를 의심해 보험금 지급을 거부한 것으로 파악됐다.

당초 이 사건은 일반적인 변사 사건으로 내사 종결됐지만, 이후 유족 지인의 제보로 전면 재수사가 진행됐다.

그러다 2020년 10월 SBS 탐사보도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 '그날의 마지막 다이빙-가평계곡 익사 사건 미스터리'라는 제목으로 방송을 타 이목을 끌었다.

이씨와 조씨는 지난해 12월 13일 검찰 조사를 받은 뒤 다음날 2차 조사에 출석하지 않고 종적을 감췄다.

now@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