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단신] 나주시, 대학 진학 축하금 신청 접수 등
입력: 2022.04.07 17:05 / 수정: 2022.04.07 17:05

나주사랑상품권 50만원 지급…오는 18일부터 5월 6일까지 주소지 읍면동 신청

나주시는 대학 신입생을 둔 학부모의 새 학기 경제적 부담 완화와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해 전남도내 최초로 도입한 대학 진학 축하금을 지급한다고 7일 밝혔다. 사진은 나주시청 전경./나주시 제공
나주시는 대학 신입생을 둔 학부모의 새 학기 경제적 부담 완화와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해 전남도내 최초로 도입한 대학 진학 축하금을 지급한다고 7일 밝혔다. 사진은 나주시청 전경./나주시 제공

□나주시, 대학 진학 축하금 신청 접수

전남 나주시는 대학 신입생을 둔 학부모의 새 학기 경제적 부담 완화와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해 전남도내 최초로 도입한 대학 진학 축하금을 지급한다고 7일 밝혔다. 축하금은 1인당 50만원으로 신청 기간을 거쳐 지역화폐인 나주사랑상품권으로 지급된다.

지원대상은 지역내 고등학교 졸업 또는 고졸 검정고시를 합격해 3년 이내 대학에 진학한 신입생이다. 올해 1월 1일 기준 신입생 본인과 신입생 가족관계증명서에 기재된 부·모·배우자·자녀 중 1명 이상이 나주시에 계속해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있어야 한다. 신청은 이달 18일부터 5월 6일까지 본인 또는 가족구성원이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면 된다.

구비 서류는 신청서, 주민등록초본, 고교 졸업증명·대학교재학증명서 등이다. 대학 진학 축하금 지원 대상, 신청방법 등은 시청 누리집(공지사항)참고 또는 혁신도시교육과로 문의하면 된다.

나주시는 지난해 대학 신입생 481명을 대상으로 축하금 2억4050만원을 지급해 대학 진학에 소요되는 생활비 경감에 큰 도움이 됐다.

□전남식품산업연구센터, 혈당강하 고춧잎 가공식품 개발 본격화

전남식품산업연구센터가 전라남도 지원사업을 통해 나주시 자연미담과 손잡고 신품종 고춧잎을 이용한 당뇨예방 식품 개발에 적극 나선다. 이번 연구에 혈당강하 소재로 활용하는 고춧잎은 농촌진흥청에서 최근에 개발한 혈당강하 성분 고활성 품종으로, 열매없는 고춧잎(살리초)으로 알려져 있다.

전남식품산업연구센터와 자연미담은 고춧잎의 추출 최적화를 완료하고 고춧잎 추출물을 이용한 혈당강하 활성 건강음료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자연미담은 나주시 대표 식품기업으로 유기농 야채수, 자색양파즙, 작두콩차, 우엉차 등 친환경 농산물을 이용해 건강음료와 다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한국은 연간 5~8%의 당뇨병 유병율과 500만 명에 달하는 당뇨병 발병 위험 국가로,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 7명 중 1명이 당뇨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당뇨병은 간경변, 뇌졸중, 시력상실, 심근경색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므로 당뇨를 예방하거나 혈당을 조절할 수 있는 식품소재의 개발이 꾸준히 진행돼 왔다.

□이창동, 가가호호 주거환경개선 구슬땀

나주시 이창동은 주거취약계층 생활여건 개선을 위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인 ‘가가호호 주거환경개선’ 봉사를 추진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봉사에는 지사협, 복지기동대, 여성봉사회 회원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이창8통 골모실 마을에 거주하는 김 모 어르신 가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봉사자들은 어르신의 주거 안전을 위협해 온 노후 전기 배선 교체를 비롯해 폐가전제품 폐기 등 주택 내·외부 대청소를 실시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