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 경북도 최초 '대한민국 공정관광 대상' 쾌거
입력: 2022.03.23 20:20 / 수정: 2022.03.23 20:20
청송군이 경북도 최초로 공정관광대상을 받았다/청송군 제공
청송군이 경북도 최초로 공정관광대상을 받았다/청송군 제공

[더팩트ㅣ청송=이민 기자] 경북 청송군이 경북도 23개 지자체 중 유일하게 ‘제1회 대한민국 공정관광대상’을 받았다.

‘대한민국 공정관광대상’은 행정안전부 소관 (재)피스윈즈코리아(Peace Winds Korea) 공정관광포럼이 지난 2021년 1월부터 현재까지 사회단체와 연계한 전국의 기초.광역지방자치단체장 및 기초.광역지방의원을 대상으로 지역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주도, 지역 주민의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지속가능한 공정관광 전국 활성화의 주역에게 주는 상이다.

심사기준은 △공정관광 관련 주민사업체 비율 △주민참여도 △지역공헌성 △생태문화보전 등 17개의 항목을 평가한다.

청송군은 ‘산소카페 청송정원 백일홍 단지 조성사업’ 추진 과정에서 사업취지를 지역 주민들과 공유해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사회단체 참여를 이끌어 내 이를 청송군의 대표 관광지로 조성하는데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실제 청송군은 ‘산소카페 청송정원 백일홍단지 조성사업’을 통해 ‘민·관 협치(governance)’의 롤모델을 제시했다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민·관 협력으로 ‘혼자’가 아닌 ‘함께’에 방점을 두고 양적 중심의 관광개발 보다는 지역의 정체성을 고려한 관광객과 지역민이 상생할 수 있는 공정관광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이다.

청송군 관계자는 "민·관이 서로 협력해 추진해온 정책의 성과를 인정받게 된 결과여서 더욱 값지게 느껴진다"며 "앞으로 올바른 ‘공정관광’의 정착을 위해 삶과 문화, 환경 등의 파괴 없이 관광객과 지역 공동체간에 공평하고 공정한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