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대전환 현안 수두룩한데…광주교육감 ‘깜깜이 선거’ 학부모들 ‘눈총’
입력: 2022.03.23 13:54 / 수정: 2022.03.23 13:54

박혜자 후보 정책토론회 제안했으나 타 후보들 냉담, 미래교육 공론의 장 마련 시급

대선 후 치러지는 지방선거 과열 분위기에 묻혀 교육감 선거가 정책 경쟁없는 깜깜이 선거로 진행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광주시교육청 청사 전경./광주시 교육청 제공
대선 후 치러지는 지방선거 과열 분위기에 묻혀 교육감 선거가 정책 경쟁없는 '깜깜이 선거'로 진행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광주시교육청 청사 전경./광주시 교육청 제공

[더팩트ㅣ광주=박호재 기자] 대선 정국이 마무리되며 지역 정가는 지방선거 국면으로 급변하고 있다. 출마 기자회견이 잇따르고 후보들의 현수막이 거리 곳곳에서 행인들의 시선을 끈다. 각 캠프의 조직 활동도 눈에 띄게 활발해지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는 대선이 끝난 얼마 후에 치러지는 것이어서 열기가 유난히 뜨겁다. 특히 민주당 텃밭으로 대선 패배의 후유증이 큰 광주의 경우 ‘나라는 잃었어도 광주는 잃지 말자’는 식의 가당찮은 언급들이 SNS에 나돌기도 해 도를 넘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기도 하다. 민주당 지지자들의 대선 패배 상실감을 부추겨 지방선거에 활용하고자 하는 낯 뜨거운 선거운동이다.

크고 작게 대선에 관여했던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이 대다수 후보로 나선 지방선거 과열 분위기에 묻혀 동시에 치러지는 교육감 선거는 상대적으로 위축돼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지역 청소년들의 미래교육을 책임질 교육수장을 뽑는 중요한 선택의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후보들의 자질은 물론 면면조차 쉽게 확인할 수 없는 ‘깜깜이 선거’가 진행되고 있어 학부모들의 걱정이 깊어지고 있다.

반면 전국동시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2022 교육감 선거의 의미는 결코 가볍지 않다. 교육 대전환기의 국가적 혁신 과제들이 임기 중 예고돼 있기 때문이다.

우선 오는 7월 국가교육위원회가 출범한다. 위원회는 10년 단위 중장기 교육발전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윤석열 당선자 측이 교육과학기술부 통합 의제를 띄우며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도 일선 교육청이 간과할 수 없는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획일화 교육 탈피 취지로 2025년 부터 실행되는 ‘고교학점제’도 넘어서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학생의 능력을 어떻게 진단하고 육성·코디해줘야 하는 가에 대한 시스템 구축이 시급한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교육부가 현재 개편방안을 마련 중인 수능 개선안도 중요한 과제다. 미래형·논술형으로 제시된 개편 시스템은 2028년 수능부터 적용된다. 교육부의 개편 방향에 따라 일선학교 고교 입시교육의 전 과정이 사실상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코로나 펜데믹 장기화에 따른 교육격차 해소, 공교육 정상화 문제 등은 고스란히 일선 교육현장에서 해소돼야 할 당면 과제다.

교육 대전환기 핵심 의제들이 이처럼 산적해있음에도 불구하고 2022 교육감 선거에 나선 대다수 후보들의 자세에선 고민의 흔적을 쉽게 찾아볼 수가 없다.

광주의 경우 현재 이정선(전 광주교육대 총장), 박혜자(전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 지병문(전 전남대 총장), 이정재(전 광주교육대 총장), 정성홍(전 전교조 광주지부장), 강동완(전 조선대 총장), 박주정(전 서부교육지원청 교육장), 김선호(전 신가중학교 교장) 등 8인의 후보가 등록을 마쳤지만 여론조사 무응답이 거의 절반에 이를 정도로 깜깜이 선거가 진행되고 있다.

공공의 장에서 정책을 놓고 경쟁하는 토론이 대안이 될 수밖에 없지만 이마저도 후보자 간 공감대가 무르익지 않아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이들 대다수 후보들은 실력광주, 사교육비 절감 등 당연하고도 구태의연한 정책만을 수박 겉핥기 식으로 제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18일 박혜자 광주시교육감 예비후보가 정책대결을 위해 교육감 후보자간 토론을 제안했지만, 박 후보측에 따르면 아직 타 후보들이 답변을 내놓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박 예비후보는 "지방선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예비후보들은 유권자에게 충분한 공약 정보를 알려줘야 할 의무가 있다"며 "후보자들간 치열하고 면밀한 토론과 논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고등학교 1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 A씨(서구 금호동)는 "학생의 미래교육은 학생 자신뿐만 아니라 학부모들, 그리고 지역공동체의 미래와 궤를 함께 한다"고 말하며 "(이 때문에)교육감 선거는 자치단체장 선거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고 의미를 밝히면서 후보를 면밀히 검증할 수 없는 깜깜이 선거에 대한 우려를 토로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