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패배 후폭풍…텃밭 지지자들 개혁공천 요구 '봇물'
입력: 2022.03.21 15:45 / 수정: 2022.03.21 15:45

‘여성·청년 선거구 지정보다 가산점 높여야’ ‘3차에 걸친 민간방식 전형과정 거치자’ 등 주창

20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당 쇄신방안 등 현안 관련 내용을 발표하고있는 윤호중 민주당 공동 비대위원장./더팩트 DB
20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당 쇄신방안 등 현안 관련 내용을 발표하고있는 윤호중 민주당 공동 비대위원장./더팩트 DB

[더팩트ㅣ광주=박호재 기자] 대선 정국이 일단락되며 지역정가는 일제히 6월 지방선거 열기로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일찌감치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출마자들이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특히 민주당 텃밭인 광주의 경우 대선 패배 이후 봇물처럼 터진 쇄신 요구와 맞물려 개혁공천여론이 SNS 공간에서 빗발치고 있다.

A씨는 페이스북 게시글에서 "지자체장 전략공천 안된다. 시·도 의회가 민주당 독점체제다. 민주당이 비례 추천을 최소화 해 지역 소수 정당에 양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A씨는 "여성·청년 선거구 지정은 비민주적이다. 특정 선거구 지정 보다는 여성·청년 가산점을 더 높이는 게 맞다"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민간에서 통용되는 일반적인 전형방안을 채용해야 한다는 이색적인 주장도 눈길을 끌었다.

B씨는 "1차 이론필기 심사 20%, 2차 현장평가 30%, 3차 의정활동계획 발표 30% 기준을 적용해 후보를 공천하자"는 시스템을 제안했다.

지난 16일 민주당 시당에서 확정한 여성 선거구 4곳, 청년 선거구 4곳 결정에 대해서도 이의제기가 잇따랐다.

C씨는 "여성 서구 특정은 기존 정치활동 여성들의 기득권 인정으로 변질될 우려가 많다"고 강조하며 "청년 선거구 지정 또한 기준이 모호하며, 특정 인맥과 연결된 인사를 염두에 둔 배려"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서 C씨는 "이번에도 민주당이 ‘막대기만 꽂아도 당선된다’는 비난을 사고있는 텃밭 공천 과정에서 지역민을 실망케 해선 안된다"고 지적하며 "이런 과오가 반복되면 전국적으로 지방선거 승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대선 패배에 따라 지역 지지자들이 민주당에 강도높은 성찰을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이슈화되고 있는 개혁공천 요구에 시당이 어떤 특단의 대안을 내놓을 것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