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광양시, 포스코에 강력 대응 천명한 이유는?
입력: 2022.03.15 21:12 / 수정: 2022.03.15 21:12

포항 편중 경영에 누적된 소외감, 포스코 지주사 포항 이전 계기 폭발...광양 무게중심 이동 촉구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15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포스코 지주사 포항 이전과 관련해 준비한 자료를 설명하며 전남도 및 광양시와 상생협력을 촉구하고 있다. /전남도 제공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15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포스코 지주사 포항 이전과 관련해 준비한 자료를 설명하며 전남도 및 광양시와 상생협력을 촉구하고 있다. /전남도 제공

[더팩트ㅣ광양=유홍철 기자] 전남도와 광양시, 전남도의회, 광양시의회, 광양상공회의소 등 5개 기관단체가 15일 "포스코는 경영이념에 걸맞게 지역사회와 동반성장 하도록 광양을 비롯한 전남 지역사회의 상생발전 요구를 즉각 수용하라"고 강력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광양과 전남지역 기관·단체의 포스코 비판 공동성명은 표면적으론 포스코가 지난 1월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로 전환하면서 본사를 당초 서울에 두기로 했다가 포항지역의 강력한 항의를 이유로 지난 2월25일 ㈜포스코홀딩스와 미래기술연구원의 본사 소재지를 모두 ‘포항’으로 변경한 것에 터잡고 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포스코의 지역편중적 경영 행태에 따른 그동안 누적된 지역 홀대와 소외감이 광양과 전남지역 사회가 공동으로 강력 대응하고 나선 배경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15일 전남도가 제시한 포항과 광양간의 단순 비교 자료를 보면 포항에 경도된 포스코 그룹 경영사례를 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실제로 포스코 포항공장과 광양공장 규모의 단순 비교표를 보면 광양공장이 450만평, 포항공장 270만평이고 연간 조강생산량에서도 광양 2141만톤(56%), 포항 1685만톤(44%)으로 포항에 비해 광양공장의 규모가 훨씬 크다.

이에 반해 재직 직원수에서는 광양공장이 6433명(37%)인데 비해 포항이 1만1173명(63%)이고 지방세액의 경우 광양이 750억(46%)에 비해 포항은 900억(54%)를 보이고 있다.

포스코 계열사의 본사 기준 현황에 따르면 광양이 4개사에 517명(4%)에 불과한 반면 포항의 경우 12개사에 1만2790명(96%)에 달해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이같이 공장 규모와 생산량에서는 광양지역이 큰 비중을 차지함에도 직원수와 계열사 수에서 포항이 월등히 많고 이에따라 지방세 기여도도 포항이 압도하고 있다.

포스코 광양공장과 포항공장의 여러가지 통계를 제시한 비교도표. /전남도 제공
포스코 광양공장과 포항공장의 여러가지 통계를 제시한 비교도표. /전남도 제공

이같은 외형적인 수치면에서의 차이도 문제지만 외부로 드러나지 않는 인력 고용과 납품과 물량 구매면에서도 지역 차별이 적지 않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포스코 경영층과 간부급 사원에서 이 지역 사람 보다는 특정지역 사람이 월등히 많고 이렇다보니 사원의 승진면에서도 결코 합리적이라고 보기힘든 구조라는 것이 일각의 시각이다.

또 포스코 광양공장에 납품 또는 구매 계약을 포항에서 진행하는 등 지역기업들의 불편과 부당한 대우도 여전하다는 것이 포스코와 거래하는 업계의 대체적인 불만사항이다.

특히 광양공장의 철강 생산량과 부지가 상대적으로 큰데 따른 환경적 피해를 더 많이 받고 있지만 인력고용과 지방세 납부 등 알짜배기는 포항이 차지하는 모양새도 지역민의 소외감을 자극하고 있는 셈이다.

이날 성명서에서 광양시와 전남도 등의 기관단체는 "당초 서울에 본사 소재지를 두기로 한 ㈜포스코홀딩스와 미래기술연구원의 본사를 모두 ‘포항’으로 변경하면서도 광양을 비롯한 전남 지역사회는 포스코로부터 어떠한 협의나 의견제시 기회도 부여받지 못한 채 철저히 소외되고 무시됐다"고 밝힌데서도 포스코가 이 지역을 대하는 태도를 가늠해 볼 수 있다.

성명은 또 "지금까지 포스코의 주요한 의사결정이나 대규모 지역협력 사업들은 포항 위주로만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이라는 포스코 경영이념에 걸맞게 지역사회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광양시의회 진수화 의장이 지난 7일 시의회 의장실에서 김학동 대표이사와 면담자리에서 의견을 나누고 있다. /광양시의회 제공
광양시의회 진수화 의장이 지난 7일 시의회 의장실에서 김학동 대표이사와 면담자리에서 의견을 나누고 있다. /광양시의회 제공

지난 7일 광양시의회 의장실에서 김학동 대표이사와 면담자리에서 진수화 의장은 "광양제철소가 1987년 준공돼 35년째 광양에 뿌리를 내린 기업으로서 포스코 수익의 60%를 견인하고 있으나 삶의 터전을 양보하고 환경피해의 아픔을 감내해 온 광양시와 광양시민에게 포스코가 광양 지역사회와 소통할 의지가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지역민의 포스코를 바라보는 시각의 일면을 보여준 대목이라는 지적이다.

지역민 대표 기관단체는 ▷㈜포스코와 ㈜포스코케미칼 본사의 광양 이전과 차후 신규법인 설립 때 본사 광양 설치 ▷포스코 미래기술연구원 내 ‘수소‧저탄소에너지 연구소’와 ‘이차전지 소재 연구소’ 광양 이전 ▷ 이차전지 등 신사업 분야 등 5조원 규모의 전남지역 투자계획 흔들림 없는 추진 ▷광양제철소 내 ‘구매팀’ 신설과 ‘지역업체 구매물량 목표제’ 시행 ▷‘광양지역상생협력 협의회’에 ㈜포스코홀딩스와 ㈜포스코의 의무적 참여와 사회적 책임에 걸맞는 지역협력 사업 적극 추진 등의 5개 요구사항을 밝혔다.

이들이 요구한 5개항을 포스코 경영진이 얼마나 귀담아 듣고 실행해 내느냐가 그동안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으려는 성의와 노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보인다.

forthetrue@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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