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노이협, 초대 의장에 '김태진 부산교통공사 노동이사' 선출
입력: 2022.03.14 16:50 / 수정: 2022.03.14 16:50

지난 11일 부산교통공사서 부노이협 창립총회 개최

부산시 공공기관 노동이사 협의회(부노이협) 창립총회가 지난 11일 부산교통공사에서 개최됐다./부노이협 제공.
부산시 공공기관 노동이사 협의회(부노이협) 창립총회가 지난 11일 부산교통공사에서 개최됐다./부노이협 제공.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부산시 공공기관 노동이사 협의회(부노이협) 창립총회가 지난 11일 부산교통공사에서 개최됐다.

부노이협 초대 의장에는 김태진 부산교통공사 노동이사, 부의장에는 부산시설공단 조대영 노동이사, 부산연구원 서옥순 노동이사가 선출됐다.

이날 창립총회에서 부노이협은 부산 노동이사들이 상호 연대하여 노동자의 경영참여를 확고히 하고, 경제 주체들의 조화를 통한 경제민주화라는 헌법적 가치와 노사 상생의 공동 경영이 우리사회의 문화로 온전하게 구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선언했다.

부노이협 김태진 초대 의장은 취임사에서 "공공기관의 민주적 운영과 합리적 의사결정을 통해 성숙한 협치를 성실히 실현하여 부산 시민들에게 더 나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노이협은 부산시 공공기관 노동이사들의 협의체로, 부산시 8개 공공기관(부산교통공사, 부산도시공사, 부산시설공단, 부산환경공단, 부산연구원, 부산경제진흥원, 부산신용보증재단, 영화의전당)에서 11명의 노동이사로 구성되어 있다.

노동이사 제도는 노동자의 경영참여를 통해 기업경영의 투명성·책임성·공익성 및 민주성을 제고하고 노사 협력을 바탕으로 경영의 성과와 책임을 공유하고자 도입됐다.

부산시는 지난 2020년부터 산하기관에 본격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지난 1월 공공부문 노동이사제 도입을 핵심으로 하는‘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법률’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여 공공기관의 노동이사제 도입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부산시의회 또한 3월중 ‘부산광역시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운영에 관한 조례’개정안 상정을 계획하고 있어 부산시 노동이사제 확산 및 정착을 위한 기관 간 협력이 더욱 확대 될 것으로 보인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