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로봇사원으로 단순‧반복업무 3만 4000여 시간 줄여
입력: 2022.03.11 12:10 / 수정: 2022.03.11 12:10

올해 RPA 전용서버 구축해 자동화 업무 추가 발굴

코레일이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기술로 단순, 반복적인 행정 업무시간을 대폭 줄였다. / 코레일 제공
코레일이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기술로 단순, 반복적인 행정 업무시간을 대폭 줄였다. / 코레일 제공

[더팩트 | 대전=박종명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은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기술(RPA)로 지난해 단순·반복적인 행정 업무에서 연간 3만 4253시간을 줄였다고 11일 밝혔다.

2020년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시범 도입해 10개의 업무 자동화를 시작한데 이어 지난해 세금 납부, 수도·전기·통신 공공 서비스요금 수입 처리 등 37개 업무에서 연간 3만여 시간을 추가 절감한 것이다.

올해는 RPA시스템 안정화를 위해 전용서버를 구축하고, 자동화 가능 업무를 추가 발굴할 예정이다.

코레일은 또 수송통계, 열차운행 정보 등 업무관련 데이터를 빠르고 쉽게 검색할 수 있는 데이터 포털인 ‘데이터 플레이그라운드’도 구축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60여개 시스템별로 관리되던 각종 데이터 중 사용 빈도가 높은 데이터를 키워드로 검색하면 시각화해 볼 수 있다.

원종철 코레일 미래전략실장은 "첨단 IT시스템을 적극 도입해 불필요한 작업시간을 줄이고 철도 서비스 향상과 업무 효율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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