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천시, 화재 취약시설 화재예방 공사비 30억 원 지원
인천시가 2020~2022년까지 진행되는 '화재안전성능보강 지원사업' 마무리를 위해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해 노인복지시설, 지역아동센터, 산후조리원 등 화재 취약시설 75개소에 국비 등을 포함한 30억원의 공사비를 지원한다. '건축물관리법'상 화재안전성능 기준이 강화돼 화재안전성능을 보강해야 하는 의무대상 건축물에 공사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지원대상 건축물은 3층 이상의 가연성외장재를 사용하고 스프링클러가 미설치된 피난약자이용시설(의료시설·노유자시설·지역아동센터·청소년수련원)과 다중이용업소(목욕탕·고시원·산후조리원·학원) 등이다. 건물주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총 공사비용 중 최대 2600만원 범위 내에서 지원한다.
■ 인천시, 공유물류망 활용 당일 택배 배송… 국토부 공모사업 선정
인천시가 제시한 '공유물류망 구축을 통한 당일배송 서비스사업'이 최근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인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사업'에 선정됐다. 이번 국토부 공모사업은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전자상거래 증가로 발생하는 도시물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됐다.
'공유물류망 구축을 통한 당일배송 서비스사업'은 기존 배송물건의 잡화와 분류가 물류창고를 중심으로 이뤄지던 것을, 공용주차장 등을 활용해 차량에서 차량으로 물품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개선했다. 이런 배송시스템은 지역 내 소상공인들이 대규모 유통수단을 지닌 대기업과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또 배송과정에 투입되는 차량은 모두 환경 친화적인 전기화물차를 활용할 예정이다.
■ 인하대 김수진 박사, 한국체육학회 우수 박사학위 논문상 수상
인하대학교는 체육학과 김수진 박사가 지난달 열린 제56회 한국체육학회 정기총회에서 '우수박사학위 논문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김 박사는 '케톤 유발성 운동에 의한 젖산과 β-하이드록시부티르산(β-hydroxybutyrate)이 갈색지방화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논문으로 우수 박사학위 논문상을 차지했다. 김 박사는 논문을 통해 탄수화물과 지질 대사과정에서 각각 발생하는 젖산과 케톤이 지방을 연소시키는 갈색지방으로 전환되도록 유도하는 중요 물질로 작용할 수 있음을 제시했다. 젖산과 케톤이 근육 피로 및 체내 산증(acidosis)을 유발하는 부산물이라는 기존 보고를 뒤집는 결과다.